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로이즈의 역사와 발전과정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27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보험론 레포트 입니다.

나름대로 A+ 받았으니까 많이들 다운받아서 참고하세요^^

목차

1) Lloyd`s(로이즈)의 역사와 발전과정에 관하여 체계적 요약설명.
2) 보유불명차(일명 뺑소니차)사고와 무보험차(책임의무보험 미가입)교통사고시 피해보상 처리절차와 제도.
3) 변액보험, 권원보험, 제3보험, 자동차종합보험, 각용어 요약설명.
4) 사회보험의 의의와 특징, 종류 등에 관해 요약설명.

본문내용

문제1) Lloyd`s(로이즈)의 역사와 발전과정에 관하여 체계적 요약설명.
오늘날 해상보험만이 아니라 모든 보험의 대명사가 되고 있는 로이즈는 17세기 중엽부터 역사가 시작되었다.
1966년 런던의 대화재 사고 이후 런던에는 커피점이 유행하기 시작했는데 이중 해상보험거래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많이 모였던 커피점 중 하나가 에드워드 로이드가 운영하는 커피점 이었다. 로이드의 커피점은 현재의 런던교가 자리 잡고 있는 `Pool of London`에 위치하였는데 이곳은 당시 런던에 출입하는 선박의 선착장이었다. 그 때문에 그의 커피점에 자연스럽게 해운이나 보험에 관심이 있는 무역업자들이 자주 출입하며 논의를 하거나 입수한 정보가 실무에서 사용되며 커피점이 정보센터나 상담 및 거래 장소로 이용되었다.
로이즈 커피점이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는 정확하게 알려지지는 않았으나 1688년 2월 18일자 `London Gazette` 제 2429호에 로이즈 커피점에 관련된 광고가 게재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그 이전부터 영업을 했던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이 커피점에서 해상보험거래가 매우 활발하게 이루어지자 에드워드 로이드는 타워가의 커피점이 너무 비좁아 1691년 롬바드가 16번지 애브처지 가로 이주하였다.
주인 에드워드 로이드는 직접 보험거래를 하기보다는 커피점을 찾는 손님들의 편의를 위하여 템즈강의 선착장으로부터 급사가 가져온 뉴스를 발표하기도 하고, 해사정보를 편집하여 `Lloyd`s News`를 발행하였다. 그리고 선박매매, 적하거래 등을 주선하며 그의 커피점은 해운업무의 비공식적인 사무실 역할을 하였다.
점차 로이즈 커피점은 해상활동 관계자들로 붐비게 되면서 해상보험거래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으며, 보험증권의 내용에 대해서 인수자가 책임진다는 의미로 보험증권의 하단에 서명을 하게 되었다. 이때부터 `Underwriter`는 보험계약을 인수하는 자, 즉 오늘날의 보험자를 뜻하게 된 것이다.

참고 자료

황정봉, 보험론, 제주대학교 출판부, 2002
박상범, 사회보험론, 세종출판사, 1999
박정수, 무역보험론, CM미디어, 2004
다수의 인터넷검색(네이버참고) 자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