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현대시의 페미니즘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27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400원

소개글

현대시의 페미니즘


A+ 받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페미니즘, 왜 필요한가

2. 현대시와 여성성

1) 포스트모더니즘과 여성성

2) 여성시의 문제 전략
① 해사체와 여성시

② 고백체와 여성시

③ 대화체와 여성시

3) 여성시의 정체성

3. 여성성의 시쓰기

4. 여성시인의 새로운 시적 변화

1) 여성시인의 어조변화

5. 작품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 최근에 우리 시단은 여성 시인들의 활동이 단연 두드러지고 있다. 1970-80년대의 대표적인 여성주의 시인이라 할 수 있는 김승희, 최승자, 고정희는 과거 여성시인들이 즐겨 표현한 서정적 자기표현에 만족하지 않고 보다 치열한 태도로 현실적인 문제를 표현한다. 즉 소외된 계층과 여성의 정체성의 확립, 그리고 공동체적인 삶의 보편성을 시의 중심과제로 삼는다. 페미니즘은 다양한 분야에서 대두되고 있는데 이를 현대시와 연관시켜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페미니즘, 왜 필요한가
-페미니즘(feminism)은 ‘여성의(femonine+-ism)’의 조어로 이루어진, ‘여성주의, 여성해방론, 남녀 동권주의’의 의미를 갖는 단어이다. 사전을 보면 ‘여성억압의 원인과 상태를 기술하고 여성해방을 궁극적으로 목표로 하는 운동 또는 그 이론’이라고 되어 있다. 이 단어가 함의하는 것은 ‘여성의 인간화’, 곧 ‘남성과 같은 인간으로서의 여성학’으로서의 인간학일 것이다.
우리나라에서 이 용어가 사회적, 학문적으로 널리 사용하게 된 것은 근 10년 안팎의 일이다. 그 이전의 페미니즘은 소수에 의하여 다루어졌고 페미니스트를 보는 학계의 눈초리는 차갑기만 하였다. 페미니스트는 사회의 냉대와 페미니즘은 외로운 학문이었다.
하지만 오늘날은 모든 학문에 두루 사용되고 다른 학문과 연계되어 다루어지고 있다. 페미니즘은 여성에 대한 차별과 억압에 대한 반론 제기이다. 여성이라 함은 인간을 ‘남성’과 ‘여성’이라는 두 가지로 나누었을 때 그 하나일 뿐이고 두 성은 모두 동등한 가치를 가지고 태어난 존재이니 사회적 관습에 의해 성의 차별적 대우를 받아서는 안 되는 것이다.

2. 현대시와 여성성
-최근에 우리 시단은 여성 시인들의 활동이 단연 두드러지고 있다. 70년대 이후 여성시들이 단연 활기를 보이지만 최근처럼 시단을 주도하는 느낌을 받지 못하고, 그 이전에는 희소가치 때문에 대접을 받던 시절이었다. 말하자면 당시 여류라는 말 속에는 여성들을 다소 폄하하는 이조적 가치관이 그대로 흐르고 있었다.
시단의 이런 전근대성은 그 후 70년대의 강은교, 노향림, 김정란 등에 의해 이른바 시적 현대성이 추구되고, 80년대에 오면 김혜순, 최승자와 같은 시인들에 의해 남성/여성의 구분이 파괴되는 치열한 실험성과 전위성을 보여 줌으로써 극복된다. 뿐만 아니라 신인으로 등단하는 여류 시인들의 숫자도 남성들 못지않게 되었고, 최근에는 신인들 대부분이 여성일 정도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