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평]난장이가쏘아올린작은공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27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본고에서는 1970년대의 시대적 상황이 작품에 어떻게 나타났는지를「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의 연작들과 함께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을 중심으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 작품의 내용적 측면
- 1970년대 산업화의 성격
- 1970년대 시대의 문학
- 작품 속에 나타난 사회적 문제
- 문제의 해결 방안
- 의의
- 작각의 작품세계
3. 결론

본문내용

우리 학교 제 1식당 입구 벽에는 눈에 확 들어오는 큰 글씨로 평택 대추리 ․ 도두리의 강제철거에 대한 자보가 붙어 있습니다. 우리 학생들 이라면 누구나 한 번씩은 봤을 평택 대추리 ․ 도두리의 강제철거에 대한 글을 읽어보니「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의 한 장면이 떠올랐습니다.
행복동의 영희가 머리에 팬지꽃을 꽂고 줄 끊어진 기타를 치던 집, ‘500년 걸려 지은’ 그 집이 허물어질 때 부서진 대문에 엎드려 잠든 오빠 영호의 꿈속에서 영희가 시커먼 폐수 속으로 노란 팬지꽃을 던져 넣던 그 충격적인 판타지가 떠올랐습니다. 이번 과제의 소설로「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을 선택하는 것에는 고민의 여지가 없었습니다.

Ⅰ. 서론

“어느 날 나는 경제적 핍박자들이 몰려사는 재개발 지역 동네에 가 철거반 ―그들은 내가 집이 헐리면 당장 거리에 나앉아야 되는 세입자 가족들과 그 집에서의 마지막 식사를 하고 있는데 철퇴로 대문과 시멘트 담을 쳐부수며 들어왔다 ― 과 싸우고 돌아와 작은 노트 한 권을 사 주머니에 넣었다. 난장이 연작은 그 노트에 씌어지기 시작했다.”
작가 조세희 씨는「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에 관한 어느 회고의 글에서 이렇게 썼습니다.
1970년대 우리나라의 가난한 소외계층과 공장 근로자들의 어려웠던 시절을 바탕으로 당시의 사회문제 중 일면을 제재로 다루고 있는「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은 자본가 계급 착취의 피해를 본 한 가정이 이로 인해 몰락하고 또 다시 극복해가는 눈물겨운 이야기를 보여줌으로써 우리 노동 현실의 심층을 해부하고 인간의 강인함에서 우러나오는 아름다움을 보여줍니다.
작가의 말을 통해 확인 할 수 있듯이 그는 70년대의 암울한 시대적 상황을 소설을 통해 인물 내면에 초점을 맞추면서도 전체적으로는 사회 현실을 입체적이고 다각도로 조명하고 있습니다.
본고에서는 1970년대의 시대적 상황이 작품에 어떻게 나타났는지를「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의 연작들과 함께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을 중심으로 알아보겠습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