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여성과 사회]북구의 가족지원정책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5.27 한글파일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스웨덴과 유럽국가들의 가족지원정책을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A+받은 레포트입니다...

본문내용

덴마크의 경우 대부분의 다른 EU국가들과 비교했을 때 전통적으로 아이를 좋아하는 국가인 이탈리아와 스페인의 출산율이 한 여성 당 각각 1.1명과 1.2명에 불과한데 비해 덴마크는 1.7명(2005년 기준)으로 출산률이 높은 편이다.


매년 평균 6만7천명의 아이가 출생해 덴마크 여성의 90%가 최소한 한 자녀가 있으며, 극소수지만 많은 자녀를 둔 여성들도 있다. 그러나 젊은 어머니의 비율은 급속히 감소하고 있으며, 첫아이를 낳는 덴마크여성의 평균연령은 29세이다.

유럽남부 여성들은 아이를 갖지 않고 직장에서의 경력을 선택하는 반면 노르딕 국가 여성들의 특징은 자녀와 직장을 동시에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편집자 주>


덴마크 보육제도의 목적은 보육, 놀이, 교육의 결합임을 보육시설 목적조항(object provision)에 명시하고 있다. 덴마크의 모든 아이들은 보육혜택을 받으며, 시(市)는 보육의 전체적인 목적과 틀을 규정한다.

지방정부는 0세~6세의 아이들에게 제공할 보육시설의 형태를 결정하며 보육시설 설립, 감독, 운영하며 일반인에게 위탁하기도 한다. 대부분의 시설들은 보육시설의 형태로 운영되지만 일반 가정에서 애들을 돌보는 지방정부의 시책도 있다.

보육시설들의 2/3는 지방정부에서 소유하고 있으며, 나머지는 사설보육시설로 이들 시설들의 보육내용과 재무는 동일원칙을 따르고 있다. 보육시설의 조직형태에 대해서는 특별한 요구조건 없이 지방정부는 공동관리계획(pool scheme)이라 불리는 보조금을 지원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