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학]그리스12신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7.05.27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12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그리스 신에 대하여
1.제우스
2.아프로디테
3.아폴론
4.헤라
5.포세이돈
6.데메테르
7.아르테미스
8.아레스
9.헤파이스토스
10.아테나
11.디오니소스
12.하데스

본문내용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그리스 신이라 함은 제우스, 아폴론, 포세이돈, 아프로디테 등이 있는데 이외에도 그리스신화 속에는 우리가 자세히 알지 못하는 많은 신들이 존재한다. 그중에서 그리스12신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1.제우스
제우스는 ‘찬란한 하늘’ 이란 뜻이며 올림푸스(Olympus) 최고의 신으로 천상(天上)을 지배하는 천공(天空)ㆍ뇌정(雷霆)의 신인 동시에 인간사회의 정치ㆍ법률ㆍ도덕 등 모든 생활을 지배하였다. 로마신화의 주피터(Jupiter)에 해당하며 올림푸스 12신 중 하나이다.
모든 신과 인간의 아버지(지배자이자 수호자)이고 벼락이 제우스의 무기이며 아들 헤파이토스(Hephaistos, 대장장이 신)가 만들어 준 아이기스라는 방패를 몸에 지니고 있다. 독수리를 신조로 총애하여 벼락을 독수리에게 맡겼다.
제우스는 기후를 주관하며 올림푸스 산꼭대기에 앉아 전지(全知)의 힘으로 세상을 굽어보며 모든일을 관찰하고, 모든 것을 통치하며 선행은 상주고 악은 벌주었다. 제우스는 분수에 어울리지 않는 욕심을 내어 세상을 어지럽히는 사람이나 거인, 신들을 용서하지 않았다. 또한 정의를 실행할 뿐만 아니라 도시․가정․재산․여행자․손님․탄원자 등의 수호자였다.
그러나 제우스는 천하의 바람둥이로 여러 여신과 님프들, 인간은 물론이고 유부녀와도 정을 통하여서 정실부인인 헤라와 불화가 끊이지 않았다.
제우스는 자신의 정욕을 만족시키기 위해 동물의 모습을 취하곤 했는데, 예를 들면 헤라를 범할 때에는 뻐꾸기로, 레다를 범할 때는 백조로, 그리고 에우로파를 범할 때에는 황소로 변신했다.

참고 자료

세계 신화이야기’ - Golowin, Sergius, 까치, 2001
하룻밤에 읽는 그리스 신화 - 이경덕, 중앙 M&B, 2003
그리스신화 - Si Sa편집부(편), YBM Si-Sa, 2002
http://www.shihwa.net/pandora/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