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화 속 로봇의 변천사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7.05.27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3,200원

소개글

영화 속 로봇에 변천사에 관한 것입니다.
실제로 A를 받았던 리포트 입니다.
여러가지 자료를 활용하여 직접 작성한 거으로
다른 자료와의 중복 가능성이 없습니다.

목차

1. 머리말
2. 로봇 그리고 로봇영화
3. 초창기 로봇 영화
4. 70년대의 영화
5. 80년대의 로봇 영화
6. 90년대 이후의 로봇 영화
7.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리말

기술이 나날이 발전하는 것은 어쩌면 조금 더 편히 살고 싶은 인간들의 욕구 때문일 수도 있다. 우리는 조금 더 안락하고 편안한 삶을 꿈꾸었고, 결국엔 로봇을 탄생 시켰다. 이것은 과학으로 새로운 생명을 창조해 내려는 인간들의 ‘끊임없는 열망’의 결과이기도 하다. 또한 로봇은 SF영화에 자주 등장하는 소재이기도 하다. ‘상대성이론’이나 ‘아폴로 우주선’ 만큼이나 많은 이들에게 과학의 경이로움을 보여주고 흥미를 심어주기 때문이다. 영화와 함께 1백년의 나이를 먹는 동안, 영화 속의 로봇은 무수히 그 정체성을 바꿔왔고 또 외관도 변화해왔다. 초창기의 로봇영화 ‘메트로폴리스’부터 최근 개봉하였던 ‘바이센티니얼 맨’까지 영화 에 투영된 로봇을 만나보도록 하자.

2. 로봇 그리고 로봇영화

로봇은 크게 산업용 로봇, 휴먼 로봇, 마이크로 로봇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인간이 하기에는 힘들고 어려운 일이나 특정한 일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산업용 로봇은 공장에서 단순한 일뿐 아니라 화재 진압, 맹도견 역할까지 수행 하게 된다. 그리고 휴먼 로봇은 인간의 지능과 감각을 지닌 ‘자율형 로봇’으로, 학습과 적응 능력을 가지고 있어 가장 지적인 로봇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 매우 작은 크기로 만들어 수술시 인체에 주입해 탐사를 하거나 수술을 수행하는 마이크로 로봇도 연구 중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