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학]FHC 정부의 경제정책기조와 룰라정부의 경제정책 기조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26 워드파일MS 워드 (doc)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브라질 FHC 정부의 경제정책기조와 룰라정부의 경제정책 기조에 대해서 비교 설명을 한것입니다. 체계적이고 쉽게 설명이 되어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될것입니다.

목차

1. 서론
2.FHC 정부의 경제정책기조
3 룰라정부의 경제정책 기조
4 까르도주 정부와 룰라정부의 경제정책 비교
5 결론: 룰라정부의 경제정책 선택

본문내용

2. FHC 정부의 경제정책기조

1993년 12월 브라질 재무부장관으로 재직하던 페르난두 엥히끼 까르도주(Fernando Henrique Cardoso)는 1980년대 브라질경제 전체를 지배해왔던 고인플레이션과 경제침체를 극복하기 위해 그의 이름을 딴 페르난두 엥히끼 까르도주 계획(Plano Fernando Henrique Cardoso, 이하 FHC계획)을 대통령에게 제출하였다. 이 계획은 실질적인 실행계획이라기 보다는 장기적인 브라질 경제위기의 근본적인 원인이 어디에 있는가를 진단하고, 어떻게 해결해나가야 하는지에 대한 전체적인 큰 틀을 제시하고 있다.

이 FHC계획은 순수한 경제이론적 접근이라기 보다는 정치, 사회, 제도적인 면에서 접근하고 있다는 점이 두드러진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브라질은 많은 다수의 대중이 열악한 상황에서 생존하고 있는 반면에, 소수의 상류층은 전세계적 상류층과 같은 수준에서의 삶을 누리고 있다. 이 같은 근본적인 부의 차이에서 출발 하는 격차는 교육, 보건, 환경 등에서 엄청난 차이를 가져와, 모든 경제주체들이 질적으로 동등한 조건에 있고, 같은 정보를 가지고 있다는 케인즈적 경제이론에서의 가정은 현실과 큰 괴리를 보이게 된다. 따라서 이런 상황에서 나타나게 되는 정치, 사회, 경제, 제도적인 불합리한 현상들이 경제성장, 그리고 더 넓은 의미에서 경제발전을 가로막는 장애물로 등장하게 된다. 결국 FHC계획은 이 같은 장애물들을 제거하여 장기적인 성장, 발전의 길을 열자는 의도에서 나오게 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