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학]그리드방식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5.26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그리드방식 소개

목차

그리드 방식 소개
그리드 방식 활용

본문내용

오늘날 인터넷의 발달로 유후 PC를 연결하여 슈퍼컴퓨터의 기능을 수행하는 그리드방식이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리드 방식이란, 한마디로 인터넷에 연결된 PC나 다른 장비를 구동 시켰을 때 단순히 데스크톱에 들어있는 자원에만 연결되는 것이 아니라, 훨씬 강력한 가상 컴퓨터의 자원을 공유하는 것을 의미한다.
가상 컴퓨터에는 컴퓨팅 파워, 스토리지, 애플리케이션, 데이터, I/O 디바이스 등이 포함되며 인터넷을 통한 곳이면 어디나 분산될 수 있다. 다시 말해, 그리드 방식이란 지리적으로 분산된 고성능 컴퓨터, 대용량 저장장치, 첨단 장비 등의 자원을 고속 네트워크로 연결해 상호 공유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차세대 디지털 신경망 서비스라 정의할 수 있겠다. 그리드 방식은 인터넷을 자연스럽게 다음 단계로 진화시켜 분산되어 있는 컴퓨터 시스템들간의 자원을 공유하는 가상 조직으로 발전시켜 나가게 된다.
이미 과학 및 교육계에서는 그리드 컴퓨팅이 현실화되고 있다. 그러나 기업의 입장에서는 그 동안 컴퓨터 장비를 스스로 소유하거나 대여해 사용하는 것에 익숙해 있었기 때문에 가상 컴퓨터를 활용한다는 개념이 아직 은 피부에 와 닿지 않을 수 있다.
그리고 현재의 IT 기술관점에서 그리드 컴퓨팅은 글로벌 인터넷 인프라구조 위에서 이 기종 시스템들을 포함한 가용한 모든 자원들을 공유할 수 있게 해 주는 분산 컴퓨팅을 위한 새로운 개방형 표준이라 할 수 있다.

그리드방식의 활용
그림 4와 같이 KAIST, 서울대, 포항공대, 전북대, 부산대, 서울시립대 등을 연결하여 서비스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시립대는 대학 내 슈퍼컴퓨터센터와 전자공학과·컴퓨터과학부 등 3개 단위에서 운용하고 있는 리눅스 클러스터 슈퍼컴퓨터를 그리드 인프라로 묶기로 한 시립대 그리드 프로젝트 "글로버스"를 구현하기로 했고, 서울대는 이번 연말 슈퍼컴퓨터 도입프로젝트를 계기로 학내 분산되어 있는 각종 클러스터 및 고성능 시스템 자원을 공유하는 서울대학교 그리드를 구축할 예정이며, 나아가 이를 `전국 대학 캠퍼스 그리드센터``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이 프로젝트가 완료되는 대로 학교 학부나 연구실 단위에서 사용하고 있는 리눅스 클러스터 슈퍼컴퓨터를 그리드로 묶는 프로젝트에 착수할 예정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