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개화기 이전의 커뮤니케이션(봉수제도)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7.05.26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개화기 이전의 커뮤니케이션중 하나인 봉수제도를 분석해 본다.

목차

1. 개화기의 정의

2. 봉수제도의 출발

3. 봉수의 의의(意義)

4. 전국의 봉수망

5. 봉수의 신호 방식

6. 봉수의 기능과 중요성

7. 봉수의 폐해와 그 예

8. 개화의 시작과 봉수제도의 폐지

9.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10. 봉수제도와 커뮤니케이션관의 연관성

본문내용

2. 봉수제도의 출발

이러한 개화기 이전에는 어떠한 방법으로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할 수 있었을까? 여기에서 봉수제도를 빼 놓을 수가 없다. 우리나라는 개화기 이전 봉수제도를 통하여 먼 곳에 까지 의사소통을 할 수가 있었다. 봉수제도는 동·서양을 막론하고 군사상 중요 통신수단으로 사용되었다. 중국에서는 이미 周나라시대부터 시작하여 前漢시대에 점차 발전되어 당나라 때부터는 완전 제도화하였다. 우리나라에서의 봉수는 삼국유사에서 그 기록을 찾아볼 수 있다. 삼국유사에 보면 가락국의 시조 김수로왕이 왕후 허 씨를 맞아들일 때 신하를 시켜 망산도 앞바다에 나가 붉은 돛에 붉은 기를 단 배가 나타나거든 봉화로 통지하라는 내용이 있다. 또 삼국사기의 기록에 의하면 온조왕 10년(서기 19년)에 이미 봉현, 봉산, 봉산성 등의 지명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이미 이전에 시작되었음을 알 수 있다.
기록상 봉수제의 확실한 출발은 고려 의종 3년(1149년)으로 서북면 병마사였던 조진약의 건의에 의하여 시행되었다. 낮에는 연기, 밤에는 불빛을 이용하였으며 4거화 방식을 도입하여 봉수의 거화수를 규정하는 등 봉수의 격식을 규정하였다. 이후 조선초 세종때에는 4군6진의 개척과 더불어 봉수제가 확립되었으며 경국대전의 완성으로 제도가 정비되었다. 이러한 봉수제도는 점차 시설의 미비, 요원배치의 불충분, 고독과 추위에 시달리는 봉수군에 대한 보급의 부족, 봉수군의 근무태만과 도망으로 인하여 을묘왜란과 임진왜란에서 충분한 역할을 하지 못하여 이에 대한 보완책으로 파발제를 실시하다가 숙종 이후에는 봉수와 양립하여 운영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