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독도가 우리나라 땅인 여러 가지 근거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5.26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독도가 우리땅인 여러가지 근거가 있지만 역사적 근거와 국제법적 근거를 제시하고 앞으로 우리나가가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 문제의 제기

Ⅱ.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의 요지

Ⅲ. 일본 주장의 허구성과 우리나라의 입장

Ⅳ. 독도가 우리나라 영토인 역사적 근거

Ⅴ. 독도가 우리나라 영토인 국제법적 근거

Ⅵ. 결- 우리나라가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

본문내용

Ⅰ. 서- 문제의 제기

1952년 1월 18일 한국정부가 “인접해양주권선언(소위 평화선 선언)”을 선포하자, 일본은 국제법상 공해자유원칙의 위반이라고 주장하고 특히 일본 외무성은 그해 1월 28일 “....대한민국의 선언은 죽도로 알려진 도서에 대해 영역권을 갖는 것 처럼 보이나 일본정부는 대한민국에 의한 이러한 주장을 인정하지 않는다.”라고 항의하면서 울릉도의 부속도서인 독도에 대한 영유권을 주장하고 나섬으로써 한일 간의 야기된 영유권 문제를 독도문제라고 한다. 그 후 독도의 영유권 주장을 둘러싼 한일 간의 외교전은 교환각서의 형식으로 수십 차례 반복되어왔다.
그동안 일본은 독도문제에 대해 구상서나 국제사법재판소 회부제의 등 주로 외교적 방식으로 대응을 해왔다. 그러나 1996년 유엔해양법협약의 국내발효를 분수령으로 독도문제에 대한 일본 측의 접근은 더욱 다양하고 과격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최근에 일본 시마네 현의 “다케시마의 날”조례제정과 역사교과서의 왜곡문제 그리고 국가의 자존심을 자극하고 전쟁을 연상케하는 성동적인 주장들이 자주 눈에 띄고 있다. 반면에 우리나라는 이 문제에 대해 대외적으로 언급을 자제하며 국민 정서에 호소하는 방식으로 대응하고 있다. 일본이 더 체계적인 국제법적 논거와 역사적 논거로 영유권을 주장해 온다면 우리나라가 아무리 독도를 점유하고 그 역사적 근거가 확실하다고 해도 독도를 제대로 지켜나가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밖에 없게 된다. 한일 양국에서는 상당히 감정적인 분위기에서 이 독도문제가 진행되고 있는 바, 우리는 좀더 냉정하게 독도의 국제법적 역사적 쟁점을 정리 할 필요가 있다.

Ⅱ.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의 요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