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궁내막암에 관하여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26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자궁내막암에 대하여 조사한 후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원인

(2) 분류

(3) 증상

(4) 진단

(5) 치료

(6) 추적 및 예후

본문내용

자궁체암이라고도 한다. 태아를 자라게 하는 자궁 주머니의 안쪽에 있는 자궁내막에 암세포가 생기는 질환이다. 자궁암 중에서 자궁 입구에 발생하는 자궁경부암과는 달리 자궁체부에 발생하는 암으로 우리나라 여성암의 1∼2%를 차지한다.

(1) 원인

① 폐경기 후 출혈, 자궁내막증식증 또는 폴립
② 40세 이후의 과다한 자궁출혈 또는 불규칙한 자궁출혈
③ 체형이 큰 여성(비만 또는 키가 큰 여성)
④ 유방암 또는 자궁암의 기왕력
⑤ 장기간 길항되지 않은 에스트로겐에 자극을 받는 경우 등이다.

⇒ 자궁내막암은 에스트로겐과 자궁내막증식증과 관련이 있으며 비만증 환자에서 자궁내막암 발생이 흔한 이유는 혈중 에스트로겐이 높기 때문이다. 폐경기 이후 여성의 혈중 에스트로겐은 난포에서 분비되는 것보다는 부신에서 생성된 안드로스테네디온이 지방조직에서 에스트로겐으로 전환된 것이 대부분이다. 따라서 비만증 여성의 혈중에 높아져 있는 에스트로겐이 자궁내막을 지속적으로 자극을 주어 자궁내막증식증이 초래된다. 지금까지의 연구에 따르면 자궁내막의 선증식이나 불규칙한 구조가 있을 때나 세포학적 이상이 보이는 자궁내막증식에서 자궁내막암의 발생이 증가되고 있다.

대다수의 자궁내막암 환자가 미산부인데 이들에게는 배란이 드물게 일어나므로 황체 형성이 되지 않으며 또한 프로게스테론이 분비되지 않아 자궁내막이 분비기에 이르지 못하고 계속적으로 에스트로겐의 자극을 받아 증식되는 것으로 생각한다. 과거에는 많은 임상가들이 자궁내막암의 위험요인으로 당뇨병 혹은 당불내성, 고혈압 환자에게 흔히 발생된다고 주장하였으나 최근 연구 결과들은 이를 뒷받침하지 못하고 있다.

참고 자료

산부인과 매뉴얼 - 서울대학교병원 출판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