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중상주의의 시대적 배경과 특징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5.26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중상주의의 시대적 배경과 특징과 그에 대한 평가가 수록된 자료입니다.
경제학사나 경제학사상사 과목을 수강하시는 분들에게 유익한 자료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이용부탁드립니다.

목차

Ⅰ.중상주의란

Ⅱ.중상주의의 시대적 배경과 정책 및 이론
1. 중상주의의 시대적 배경

2. 중상주의 정책
(1) 보호무역정책
(2) 산업진흥정책
(3) 해운장려정책
(4) 인구증가정책
(5) 식민지쟁탈정책

3. 중상주의의 이론
(1) 화폐론
(2) 무역론
(3) 산업론
(4) 임금론

Ⅲ.중상주의의 특징

Ⅳ.중상주의에 대한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중상주의란?

근대자본주의가 산업혁명에 의해 지배를 확립하기까지의 초기 단계에서 원시적 축적을 수행하는 데 사용된 여러 정책과 이를 뒷받침한 이론체계이다. 경제정책으로서의 중상주의의 핵심은 초기 산업자본을 위해 국내시장을 확보하고, 국외시장을 개척할 목적으로 수행되는 보호주의 제도로서 외국제 완제품의 수입금지와 제한, 외국산 원료의 수입장려, 국내상품의 수출장려, 국내원료의 수출금지 등의 조치를 직접 입법 및 관세정책으로 실행하였다. 이것은 절대왕정이 타도되어 산업자본이 국정을 지배하게 되는 명예혁명(1688) 때부터 약 100년 사이에 걸쳐 원시적 축적의 체제로서 추진되어 온 정책이다. 경제이론으로서의 중상주의를 보면, 근대자본주의는 아직 생산부문까지를 완전히 지배하지는 못하였으므로 중상주의자들은 이윤이 기본적으로 생산과정이 아닌 유통과정에서 발생된다고 생각하였다.
따라서 일반적 등가로서의 귀금속이야말로 부의 본원적 형태라고 보았다. 그리하여 귀금속의 원산지 이외의 지방에서는 외국무역만이 그 획득수단이었으므로 무역차액이 순(順:플러스)이 되게 하는 것이 정책의 중심목표로 추구되었다. 수단으로서 직접무역통제에 의한 개별적 차액의 확보책인 중금주의가 주장되다가, 후에 이에 대한 비판으로서 궁극목표인 총 차액은 개별적 통제의 완화에 의해 오히려 증대된다는 주장도 나왔으나, 보호주의의 이론을 전복하지는 못하였다. 이와 같이 중상주의 사상의 주류는 단순히 무역차액이나 산업보호라는 관점에만 그친 것이 아니라, 국내시장 확대와 자본축적이라는 관점에서 유효수요의 분석에도 진전을 보여 마침내는 화폐경제이론의 초기적 체계를 완성시켰으며, 한편으로는 고전학파의 전사로서는 W.페티의 노동가치설이나 D.데포의 자유무역론까지 포함하고 있다. 부르봉 절대왕정 하에서의 프랑스의 중상주의 정책은 산업 ·무역통제로 유명한 콜베르의 이름을 따 콜베르티슴이라고 하며, 신성로마제국에 속하였던 18세기 독일의 여러 영방의 재정정책은 관방주의라는 형태를 가진 절대주의적 중상주의 체계 하에 있었다. 중상주의는 정치적으로는 시민혁명과 더불어 해체되고, 이론적으로는 A.스미스의 《국부론(國富論)》(1776)의 출판과 함께 의미를 상실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조영달 『경제학과 경제 사상』, 드림북스, 1998
김광수 『중상주의』, 민음사, 1984.
에릭롤, 정윤형 역『경제사상사』, 까치글방, 1982.
주명서 『경제사상사』, 1984.
박광서, 오성동, 박유영 『신경제학사』, 200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