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외과 컨퍼런스-Hemoperitoneum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7.05.26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케이스가 좀 없는 거지만..
정말 열심히 했어요
약물도 일일이 다 찾고..

목차

1.환자 간호정보
2.진단적 검사
3.사용되는 약물(약어로 기록하지 말 것)
4.문헌고찰
5.간호중재목록
6. 간호과정

본문내용

정의복강 내 출혈: 외상 등으로 복부에 충격을 받아 복강 내의 장기의 손상이나 파열로 인해 출혈이 생기는 것으로 그 출혈로 인해 쇼크와 사망을 초래 할 수 있다.
비장절제술: 외상이나 비장비대를 동반하는 특정한 용혈성 또는 악성질환을 치료하기 위해 비장을 수술로 제거한다.

병태생리
복강내 출혈: 외상과 관련된 손상이나 사망의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복부에 위치한 장기들은 복강과 고형기관으로 분류된다. 속이 비어있는 복강기관 손상시 몇 시간 안에 쇼크를 일으키는 급성복막염을 유발하고, 고혈기관손상은 치명적인 출혈을 유발하게 된다. 복강 내 출혈은 자동차 사고나 낙상으로 인해 발생한다. 간, 비장, 혈관의 손상이 있을 경우 잠재적인 합병증이 있을 수 있는데 이는 복막강으로의 점진적인 혈액소실을 초래한다.
비장절제술: 비장은 꽉 쥔 주먹과 크기가 비슷하고 왼쪽 복강의 위쪽 구석에 위치하고 있다. 비장은 비동맥을 통해 들어온 혈액이 비정맥을 통해 나가는데 혈액을 여과하는 과정에서 병원체 제거, 수명이 지난 적혈구처리, 손상된 적혈구 제거, 비장의 용혈활동에 의해 빌리루빈이 형성된다. 비장내의 림프구는 림프절에서 유사한 방식으로 활성화 될 수 있다. 즉, 비장은 미생물과 이물질에 반응하여 면역계통을 활성화시키는 기능을 갖고 있다. 비장내의 대식세포는 탐식작용에 의해 미생물, 이물질, 그리고 손상된 적혈구를 제거한다. 또 비장은 소량의 혈액을 보유할 수 있으므로 혈액저장소의 역할도 하고 있다. 출혈과 같은 응급 상황에서 혈관의 평활근육과 비장의 외부를 덮고 있는 막이 수축한다. 결과적으로 비장 내에 존재하는 소량의 혈액이 전신순환에 이용된다. 비장이 늑골에 의해 보호되고는 있지만 사고로 인한 복부 손상 시 종종 파열된다. 비장 손상의 경우 심한 출혈, 쇼크, 심지어는 사망도 초래될 수 있다. 비장을 제거하는 비장적출술(splenectomy)이 출혈을 멈추기 위해 시행된다. 제거된 비장의 기능은 다른 림프조직과 간, 골수에서 대신하게 된다.

참고 자료

임상메뉴얼-현문사
성인 간호학 상, 하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