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제법

저작시기 2012.12 |등록일 2007.05.25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5,000원

소개글

많은 참고 되시길

목차

1. 내용요약
2. 참고문헌
3. 본문시작
Ⅰ. 국가승인
Ⅱ. 국가승인의 요건
Ⅲ. 국가 승인의 방법
Ⅳ. 국가 승인의 효과
Ⅴ. 미승인국의 법적 지위
Ⅵ. 국내 문제에 대한 불간섭의 의무
Ⅶ. 국가의 분리: 분리독립
Ⅷ. 검토
4. 결 론

“좀더 강력한 국제법이 되기 위해서 국제법은 국제조약의 형태로 일차규범을 법전화할 필요가 있다.” 라는 말을 비판적으로 논평하시오.
1. 내용요약
2. 참고문헌
3. 본문시작
Ⅰ. 국제법
Ⅱ. 국제조약
4. 결 론

본문내용

3. 본문시작
Ⅰ. 국가승인
(1) 국가승인의 성질에 관한 학설
1) 선언적 효과설
국가의 승인이란 국제법의 주체인 기존의 국가가 사실상으로 성립된 신생국가에 대하여 그 국가가 본래 가지고 있는 국제법적 지위를 확인하고 또 선언하는 행위이다.
B. Chen의 표현을 빌리면 “어떤 정치적 공동체가 국가자격을 취득하였다는 사실을 선언하는 것이며, 동시에 그 공동체와 관계를 맺고자 하는 의사를 암시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승인에 대한 영․미 국가의 공식태도

“국가의 정치적 태도는 다른 국가에 의한 승인과는 관계가 없다. 승인 전에도 국가는 그 보전 및 독립을 옹호하며, 그 유지 및 번영을 위하여 대비하고 따라서 적당하다고 인정하는 바에 따라 자국을 조직하며, 그 이익에 관하여 법률을 제정하고 그 공무를 집행하며, 재판소의 관할 및 권한을 정립할 권한을 갖는다” 고 주장하는 것이 선언적 효과설의 주장이다.
이 설은 승인이란 신생국가가 그 성립과 동시에 취득한 국제법상의 권리능력에 있어서 그 법적효과의 상호간의 발생을 확인하는 행위에 지나지 않는다는 사고방식(법률적 행위설)이다. 20세기의 오늘날에 이르러서는 적어도 구미제국에서 다수설이 되고 있으며, 제 2차 대전 후의 신생제국도 이 선언적 효과설을 지지하는 경향이 있다.
2) 창설적 효과설
국가승인이란 신생국가에 국제법주체로서의 자격을 부여하는 행위라고 한다. 즉 “국가의 성립은 단순한 역사적 사실이다. 국가는 다른 국가에 의하여 승인되지 않는 한 국제법주체성을 가질 수 없다. 따라서 국가가 아직 승인되지 않고 있다는 것은 국제법상으로는 그 국가의 부존재를 의미한다” K. Strupp
고 설명하는 것이다.
이 설은 승인과 국제사회 구성원 자격의 부여를 동일시하는 것이며, 승인을 기존의 국가에 의한 주체적인 자유재량행위로 보는 사고방식(정치적 행위설)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