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기분장애-우울장애-간호 case사례연구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25 워드파일MS 워드 (doc) | 12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정신간호학
기분장애(주요우울장애) 간호케이스 사례연구입니다.

목차

서론
-이론적 고찰
1) 우울장애의 개념
(1)우울장애의 유형
(2)주요우울장애
(3)우울장애의 원인
(4)우울 장애에서의 정서변화, 사고과정, 신체적 영향
(5)우울 장애의 치료

본 론
1. 신체적 영역 (Physical dimension)
2. 현재병력(입원 시)
3. 외모
4. Content
5. 개인력& familial constellation
6. 과거병력
7. 인지능력
.
.
Ⅱ. 대상자에게 사용된 약물
간호문제 및 진단

본문내용

Ⅰ. 서 론

인간의 감정 상태는 기분(mood)와 정서(affect)로 이루어 진다. 기분이란 비교적 오랜 기간지배적으로 유지되는 감정을 말하고, 정동이란 기분의 외적표현, 즉 대상자가 가신의 느낌을 나타내는 방식이다. 슬픔이나 단기간의 우울은, 상실이나 실망감을 경험하면서 정상적으로 나타나는 정서이지만, 심한 우울은 비교적 객관적인 상황과는 무관하게 일어나는 병적인 정서상태이다. 이와는 반대로 조증 (manic disorder)는 맞지 않게 자기 스스로 기분이 들뜨고 지나친 자신감에 차있는 병리 현상이다. 이와 같은 기분장애가 지속 될 때에는 모든 정신 기능이 이 기분에 의해 좌우되고 개인의 일상적인 기능을 방해하게 되는데, 그 중증도와 지속기간은 사람에 따라서 매우 다양하게 나타난다.
본 사례 연구에서는 여의도 성모병원 정신과에 입원한 우울장애 환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요법과 대인관계를 통한 치료의 효과를 알아보고 간호함으로써 환자의 증상을 완화시키고, 일상생활 복귀 능력이 향상되도록 하는데 의의를 두고 본 사례연구를 실시하였다.

Ⅱ. 이론적 고찰
1. 우울 장애의 개념
우울장애란, 우울한 기분에 빠져 의욕을 상실한 채 무능감• 고립감 •허무감•죄책감•자살충동 등에 사로잡히는 일종의 정신질환으로서 임상적으로 가장 흔한 정신장애 중 하나로 성인 10명 중 1명은 일생 동안 한 번 이상 우울병을 경험한다. 성격이 의존적이고 열등감이 심한 사람, 지나치게 양심적이고 초자아가 강한 사람들에게 많다는 견해가 많으며, 심리학적 원인으로 볼 때 우울의 원인은 미움을 억제한 결과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여기에는 폭력, 파괴성, 죽음이 포함되어 있다. 우울은 이런 부정적 감정을 밖으로 나타나지 않게 억압하여 자기 책임으로 돌린 결과라고 보는 견해도 있다.
우울증 일 때는 평소 해오던 일을 수행하면서도 어려움을 느끼며, 자신감이 없고, 의욕도 없으며, 피곤해 하고 일하기를 싫어하며 혼자만 있으려 하며, 또한 주변 일에 무관심해지며 부담스러워 한다. 사고는 몇 개의 주제에만 국한되며, 사고가 지연되고 말투도 느려진다. 대답은 단답형으로 하는 경우가 많다. 또 다른 특징은 상당히 우유부단해 지는 것으로, 실패에 대한 불안이나 거절, 보복 등이 두려워서 결정하기 어려워하는 이 중요한 특징이다.

1) 우울장애 유형
(1) 울병 (melancholia)
- 우울의 양상은 중증도 뿐만 아니라 증상의 유형이나 호발 연령등의 특징에 따라서 구분되기도 하는데, 주로 독립된 진단보다는 세부진단으로서 포함한다. 울병(melancholia)는 내인성 우울(endogenous depression)과 같은 뜻으로 우울증의 약 50%를 차지한다. 울병은 외부의 사건에 대한 반응으로 일어나기 보다는 초기 성장발달과정의 문제나 생물학 적인 원인으로 이해된다.
(2) 산후우울증 (postpartum depression)
- 출산후 2-12주 사이에 나타나는 중증의 우울을 말하는데, 정신과적 병력이 있는 사람에게 훨씬 높은 빈도로 나타난다. 산후우울은 출한 수 1~5일 사이에 산욕기 여성의 50~80%에게 나타나며 역할 변화나 호르몬의 감소 등이 원인이 되어 나타나는 정상적인 우울증.

(3) 갱년기 우울 (involutional depression)
- 40~50 대의 갱년기에 발병하는 우울을 말하며 DSM-4 에서는 별도의 진단명으로 쓰
이지 않으며 주요우울장애에 포함되어있음.
- 기복이 있는 만성적인 기분장애
- 수년간 증상이 지속

2) 주요 우울 장애
Major depressive disorder (주요 우울 장애)는 다음 증상 가운데 5개 (또는 그 이상) 증상이 연속 2주 동안 지속되며 이러한 상태가 이전 기능으로부터의 변화를 나타내는 경우 증상 가운데 적어도 하나는 우울 기분이거나 흥미나 즐거움의 상실이어야 한다.

① 하루의 대부분, 그리고 거의 매일 지속되는 우울한 기분을 주관적인 보고나 객관적인 관찰에서 드러낸다.
② 모든 또는 거의 모든 일상 활동에 대한 흥미나 즐거움이 하루의 대부분 또는 거의 매일같이 뚜렷하게 저하 되어있을 경우
③ 체중조절을 하고 있지 않는 상태에서 의미 있는 체중감소나 체중증가, 거의 매일 나타나는 식욕감소나 증가가 보일 때
④ 거의 매일 나타나는 불면이나 과다 수면
⑤ 거의 매일 나타나는 정신 운동성 초조나 지체
⑥ 거의 매일 피로나 활력의 상실
⑦ 거의 매일 무가치감 또는 과도하거나 부적절한 죄책감을 느낌
⑧ 거의 매일 나타나는 사고력이나 집중력의 감소 또는 우유 부단함
⑨ 반복되는 죽음에 대한 생각, 특정한 계획 없이 반복되는 자살사고 또는 자살기도

참고 자료

정신건강간호학 (상)- 현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