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청·일 개전과 구미 열강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

목차

1.청일전쟁의 역사적 의의와 한국
2 개전의 배경과 동인
3.각 국가별 대일 개전 견제와 그 내용
러 시 아
 청·일전쟁 개전 당시기본 방침
 청 ·일 과의 관계
 개전을 막기 위한 노력
 한국에 대한 입장
 결론
영 국
 청·일전쟁 개전 당시기본 방침
 청 ·일 과의 관계
 개전을 막기 위한 노력
 한국에 대한 입장
 결론

미 국
 청·일전쟁 개전 당시기본 방침
 청 ·일 과의 관계
 개전을 막기 위한 노력
 한국에 대한 입장
 결론

본문내용

1.청일전쟁의 역사적 의의와 한국
 청일전쟁은 아시아에서 제국주의시대의 개막을 알리는 전쟁이라 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우리의 주목을 끄는 것은 이 전쟁이 한국을 쟁탈 대상으로 삼아 바로 한반도에서 벌어졌다는 사실이다.

 일반적으로 당시 한반도에서는 청·일 두 나라만이 이해관계를 가지고 있었고 그럼으로써 대림요인도 이 두 나라 사이에만 존재했던 것처럼 이해 그러나 한국 땅에는 일찍이 1880년대 초부터 수교를 맺고 침투해온 미·영·러·불 등 열강의 이해와 야욕도 함께 얽혀 있었다. 특히 한반도에 대한 러시아의 야욕은 청·일 양국의 한결같은 경계 대상이었다.

2 개전의 배경과 동인
 청일전쟁에 대해서는 일본 학자들의 연구가 주류, 연구는 대다수가 전쟁의 원인론부터 다루는 경향 그리고 개전의 동인을 일본의 국재 사정을 위주로 함.

 그러나 영국과의 불평등조약 개정(영일통상항해조야,1894.7.·16)을 전쟁의 동인으로 간주하는 견해에 대해서는 부분적으로 수긍 -> 개전하는 경우 영·청이 결합하여 일본에 대적해올까 우려해온 일본으로서는 조약 개정으로 이런 걱정이 없어졌기 때문

 따라서 청일전쟁의 진정한 원인을 한 마디로 말한다면 메이지 일본의 대륙 침략 야욕에 있었다고 말할 수 밖에 없다. 대륙 침략을 위한 그들의 청사진이 이미 일찍부터 마련되어 있었다면 위의 다양한 원인론은 결국 부수적 의미이거나 개전을 가능하게 한 구실 내지 여건에 불과한 것이다.

 그러나 일본이 청과의 전쟁에 대비하여 본격적으로 준비를 갖추기 시작한 것은 갑신정변을 기화로 한반도에서 그들의 세력이 청에 눌리게 된 1885년으로 잡는 것이 보통이다.

 러시아에서 시베리아 횡단철도가 착공(1891.5.31)는 정보를 입수한 것은 바로 이런 상황에서였다. 철도 착공을 알리는 차르의 칙령이 발포되자 일본으로서는 이제 러시아의 침략 방향이 동아시아로 확정된 것으로 파악하고 전쟁은 더 이상 피할 수 없는 것이라고 받아들이고 이제 러시아와의 전쟁 준비에 총력을 기울이기 위해 먼저 오픈경기 격인 청과의 전쟁을 서둘러 러시아와의 전쟁에 대비해 시간적으로 더 많은 여유를 갖고자 함.

 그런데 바로 이런 상황에서 때마침 한국에서 동학란이 발발. 따라서 동학란이 청일전쟁의 원인이 아니라 전쟁을 도발할 수 있는 좋은 구실로 이용되었다. 일본은 동학란을 틈타 청일전쟁을 도발함으로써 대륙 침략의 첫걸음을 내딛었던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