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간호학]욕창관리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5.25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욕창의 단계별 사진과 치료, 예방법을 실어보았습니다.

목차

<욕창이란>
1.역학
2.원인
3.욕창호발부위
4.욕창의 예방
5.욕창의 단계와 단계별 처치
6.드레싱
7.치료

본문내용

욕창(Pressure sore)은 우리 몸의 어느 부위든 지속적인 또는 반복적인 압박이 주로 골 돌출부에 가해짐으로써 허혈성 조직 괴사로 생긴 궤양을 말한다. 오랫동안 움직이지 않고 계속 누워있으면 신체의 어느 한 부위가 지속적으로 압박을 받게 되어 혈액공급이 잘 되지 않은 결과, 혈액공급이 잘 되지 않는 부위의 피부가 빨갛고, 짓무르게 되며 피부가 벗겨지는데, 이러한 상태를 욕창이라 한다.
욕창이란 말은 Decumbere(to lie down)이란 Latin어에서 유래된 즉 어떤 환자에서든 장기간 누워 병상에서 지내는 환자에서 잘 발생하여 얻어진 이름이나 1873년 Paget이 궤양의 주원인을 압박때문이라고 주장한 이후 Griffth는 병명을 압박궤양(pressure sore)이라 바꾸어 부르기 시작하여 오늘날 보편적으로 쓰이게 되었다.
정상인은 낮에 움직이고 밤에 자는 동안에도 무의식중에 여러 번 몸을 뒤척이게 되므로 신체의 한 부분이 계속 눌리게 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
그러나 뇌졸중 환자 중에서 의식이 없거나, 마비로 인해 활동이 불가능한 경우 계속 같은 체위로만 누워있게 되면 그 부위가 계속 압박되어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으므로 욕창이 생기게 되고, 심하면 뼈까지 보이게 된다. 이때 이 부분의 조직 세포를 현미경으로 관찰하면 모세혈관이 막히고 혈액공급이 안되어 세포가 죽어 가는 것을 볼 수 있다.



1) 역학

만성질환으로 인한 장기 치료를 요하는 환자의 40~50%에서 욕창이 발생한다. 또한 척추손상 환자의 치료가 발달되어 사망률이 감소함과 더불어 사지마비 환자의 수가 증가되므로 이들의 5~8%가 욕창을 갖게 된다.
욕창의 호발부위는 보고자에 따라 다르나 좌골조면(ischial tuberosity), 대퇴골 대전자부(greater trochanter), 천골(sacrum), 발꿈치(heel & malleolus), 경골전연(pretibial area), 슬개골(patella)부위에 잘 생긴다. 우리나라의 경우 천골부 57%, 대전자부 12%, 좌골부 5%로 천골부 욕창의 편중현상을 보이고 있으며, 좌골부 욕창과 대전자부 욕창이 적은 percent를 보이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