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인문]한민족의 특질과 형성과정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7.05.25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우리가 생각해오는.. 민족이라는 공통체적 의식이...
언제부터 이루어졌는가... 하는 물음에 대한 답변으로..
동이족과 관련한 한민족과 구석기,신석기,청동기 시대의 모습을 담았습니다..
내용은.. <한국사> 내용을 거의 참조했구요...

목차

1. 서 론
2. 본 론
⑴ 한민족 형성에 관한 연구
⑵ 동이와 한민족
⑶ 구석기시대
⑷ 신석기시대
⑸ 청동기시대
3.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인류의 역사와 문화의 발전은 인간의 개인적인 힘에 의해서가 아니라 인간이 사회집단을 이루어 생활하고 행동함으로써 이루어진다. 인류의 원초적인 사회집단은 群 또는 氏族이라 한다. 그 뒤 차츰 인구가 증가하여 血緣的인 씨족이 확대되고 일정한 영역내의 여러 씨족이 모여 地緣的인 부족사회가 이루어졌다. 부족사회는 점차 정복 전쟁을 통하여 세력을 넓혀갔으며, 古朝鮮, 夫餘, 高句麗와 같은 국가를 형성했고, 삼국시대, 고려, 조선 시대, 일제 강점기를 거쳐서 현재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우리는 흔히 ‘단군의 자손’, ‘韓民族’이라고 일컫는다. 그렇다면 이러한 韓民族은 어떻게 형성되었을까? 이에 앞서서 먼저 民族에 대한 개념을 정의할 필요가 있다. 민족 또는 민족형성에 관한 문제는 근래 우리 상고사 연구에서 중요한 과제 중 하나로 부각되고 있으며,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인종(race)의 연구와 더불어 서구학계에서도 주목한 문제 중 하나이다. 그 까닭에 민족과 민족형성에 관한 이론들은 이전부터 다양하게 제기되어 왔다. 그러나 이들 중 대부분의 견해는 서양의 역사적 경험에 기초했던 까닭에 ‘민족은 근대에 형성된 인간 집단의 역사적 범주’라는 기본 시각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장기간의 중세 지방분권적 봉건 사회의 경험을 지닌 서양사에서 나온 이러한 이론들은 서양과는 다른 단계를 거친 한국사에 무비판적으로 적용하기에는 문제가 있다.
일반적으로 민족의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객관적 요소로는 언어․地緣․혈연․문화․정치․경제․역사의 공동을 들고 있다. 언어는 공동의 思考 유형과 감정․의지를 형성하도록 해주며, 지연은 곧 인간들의 상호교섭과 접촉의 터전이며, 혈연은 민족이 형성되는 초기과정부터 공동체 의식형성의 가장 기초적인 기반이라 이해되기 때문이다. 또 문화란 집단구성원들 사이의 생활 과정 속에서 습득․공유되는 것이며, 다양한 변동요인에 의해 변화하면서 전체적으로 유형화되는 속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민족형성문제에 중요요소로 간주된다.

참고 자료

김정학,「한국민족의 기원」,『한국상고사연구』, 범우사, 1990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24,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1
『한국사』편집위원회,『한국사』2, 한길사, 199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