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구과학 Earthquakes in Real Time Data

저작시기 2004.05 |등록일 2007.05.25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지구과학 실험시간에 한 내용을 바탕으로 쓴 레포트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왜 캘리포니아 지역과 일본 지역에서 발생하는 지진들이 서로 다른 특징을 지니고 있는 것일까?

이번 지학실험시간에는 일본과 캘리포니아 지역의 지진에 대해 탐구활동을 하였다. 두 지역 모두 환태평양 지진대에 속해 있지만 이 두 지역의 지진은 차이점이 있었다. 주어진 자료를 보면, 캘리포니아 지역은 진원의 깊이가 대체로 얕은 천발지진이, 일본 지역은 진원의 깊이가 깊은 심발지진이 주로 발생한다. 또 규모면에서도 일본지역의 지진이 규모가 좀 더 컸다. 같은 지진대에 속해 있는 두 지역의 지진이 이렇듯 다른 이유는 무엇일까?
먼저, 두 지역이 환태평양 지진대에 속해 있다 하더라고 지형적인 차이점이 있을 것이다. 여러 지형적 차이점이 있겠지만 나는 그 중에 캘리포니아 지역에 산안드레스 변환 단층이 존재하고 있다는 점을 주목하여 ‘산안드레스 변환 단층 때문에 두 지역의 지진이 서로 다른 특징을 가지게 되었을 것이다.’ 라는 가설을 세웠다.
저번 시간에 The Ring of Fire에 대해 탐구했는데 캘리포니아 지역보다 일본지역에 화산이 더 많았다. 해구에서 화산과 지진이 발생하는 양상을 보면 먼저 해양판과 대륙판이 충돌하고 이 때 밀도가 더 큰 해양판이 대륙판 밑으로 침강하여 두 판이 접촉하게 되면 천발지진이 우선 발생한다. 그리고 베니오프대를 따라 점점 지하로 내려가면 압력과 온도가 높아져서 고온고압에 의해 마그마가 생성되고 이 때 화산과 함께 심발 지진이 발생하게 된다. 위 사실을 토대로 정리해 보면 일본 지역은 화산과 함께 주로 심발지진이 발생하고 캘리포니아 지역은 일본에 비해 화산도 적고 천발지진이 주로 발생하므로 일본지역이 캘리포니아 지역보다 해구에서 더 멀리 떨어져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그래서 ‘일본지역이 캘리포니아 지역보다 해구에서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에 지진의 특징이 달라지는 것이다.’라는 두 번째 가설을 세우게 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