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21세기 주거입지론의 대안 풍수지리학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25 워드파일MS 워드 (doc) | 1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전통과 문화과목에 자유주제로 작성한 18페이지 분량의 리포트입니다. 21세기 주거입지론에서 풍수지리학이 대안이 될 수 있다는 주제로 표와 사진등을 첨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1달넘게 수많은 참고자료를 조사하고, 아주 공들여 작성하였습니다. 과제점수는A+입니다.

목차

서론- 풍수지리의 현대적 재조명의 필요성
(3PAGE)

본론Ⅰ- 조선시대의 풍수지리
(4PAGE)
본론Ⅱ- 양택풍수와 음택풍수의 분류와 그 의미
(5PAGE~9PAGE)
본론Ⅲ- 세계적으로 번지는 풍수열풍
(9PAGE~12PAGE)
본론Ⅳ- 풍수지리학의 현대주거환경에 적용과 그 필요성
(12PAGE~16PAGE)

결론- 풍수의 본질적 의미와 변화의 필요성
(16PAGE~17PAGE)

참고문헌- (18PAGE)

본문내용

옛 궁궐에서 왕자가 태어나면, 동궁(東宮)을 지어서 거기서 왕자를 기거하게 하였다. 왕자가 병 없이 건강하게 자라라는 의미에서 그렇게 하였던 것이다. 풍수지리학에 동쪽은 양기가 강한 곳이다. 또한 동쪽에 태양 그러니까 아침에 태양 빛은 자외선이 많다. 자외선은 살균작용이 강하다. 따라서 왕자가 동쪽 태양빛을 많이 받고, 양기를 많이 받아 건강하고, 또한 살균작용이 강한 태양광선은 왕자의 환경에 나쁜 균이 없는 쾌적한 환경의 조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이다. 현대적인 관점으로 적용하여 본다면 양기가 왕성하고 살균력이 강한 동쪽에는 침실이 배치되면 좋을 것이다. 아무래도 부부간에 정이 오가는 침실은 양기가 부족할 것이고, 또한 침실에 세균이 번식하기 쉬운 이부자리가 있기 때문에 동쪽이 적합하다고 하겠다. 같은 맥락으로 서쪽에는 서재나 공부방과 같이 차분하고 안정된 분위기의 방이 적합하다고 하겠다. 서쪽은 음기가 강하고 태양의 기운이 약하기 때문에 들뜨지 않고 집중을 요하는 방은 서쪽에 배치하여야 할 것이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서쪽은 태양광선은 음식을 부패시키는 적외선이 많기 때문에 부엌과 같이 상하기 쉬운 음식을 다루는 곳에는 적합하지 않겠다. 반대로 상가와 같이 물건을 진열하는 점포에는 동쪽 보다는 서쪽이 적합한데, 동쪽에 강한 태양광선이 진열품을 변질시키고 조명의 영향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물건이 잘 드러나지 않게 되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태양이 덜 비치는 서쪽이 진열품이 조명을 잘 받아 더 빛나 보이고 진열품도 잘 상하지 않기 때문에 더 적합하다고 할 수 있겠다.

참고 자료

<국토와 민족생활사> 저:최영준 [한길사]
<지리학의 이해 -주제적 접근->
<택리지> 역:이익성 [을유문화사]
<부동산+풍수=도깨비방망이> 정광영
<교지>-2004년 52번째 동국

참고자료


http://www.pung-su.com
http://www.poongsoojiri.co.kr/

그 외 풍수 관련 인터넷사이트 참조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