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Glucose 측정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5.25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Glucose-oxidase의 작용에 의하여 Glucose는 용액 중의 효소 및 물과 반응하여 Gluconic acid(글루콘산)과 과산화수소(H2O2)가 된다. 이어서 이 과산화수소가 Peroxidase의 작용에 의하여, Phenol과 4-Aminoantipyrine을 산화적으로 축합시켜, 키논형 적색 색소를 생성한다. 이 적색 색소를 파장 500nm에서 비색 측정하여 Glucose량을 구한다.

목차

Experimental Title
Worker Name
Principle
Reagents & Apparatus
Procedure
Result
Discussion & Appreciation
Date & Calculation
Reference

본문내용

∂ 펜토스포스페이트 대사경로포도당은 해당작용 이외에 또 다른 중요한 분해 과정이 존재하는데, 즉 펜토스포스페이트 대사경로이다. 이 대사과정은 ATP는 만들지 못하지만 NADPH를 합성할 수 있어서, 적혈구에서 반응성 산소를 제거하는데 중요한 대사과정이다. 또한 여러 생체분자들의 생합성과정에 필요한 NADPH를 공급해 주는 역할을 한다. DNA, RNA의 기본 단위인 뉴클에오타이드 합성의 모체인 5탄당을 만들어내는 대사 경로이기 때문에 세포증식이 빠른 조직에서 중요한 대사과정이다.

∂ 당뇨병 발생경로
당뇨병은 현대인에게 많이 발생되는 만성질환으로 우리 나라에서는 1980년대부터 갑자기 증가하여 현재 200만 명에 이르고 있으며, 이는 전체 인구의 5%에 해당한다. 당뇨병은 40∼50세에 집중적으로 발생되고 있는 문화병으로 취급되고 있으나 식생활의 변화에 따라 소아 당뇨 환자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당뇨병은 선천성 당뇨병과 후천성 당뇨병으로 구분되고 있다. 이는 체내로 흡수된 당질을 에너지로 활용하기 위해 세포 내로 운반하는 인슐린을 중심으로 논의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임상적으로 당뇨병이란 혈액 속에 당 성분이 나오고 이에 수반되는 대사장애를 특징으로 하는 질환이다. 즉, 췌장에서 만들어지는 인슐린이 절대적으로 부족하거나, 상대적으로 부족하거나, 조직 내에서 작용이 되지 않아 혈액 안의 당 성분이 많은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