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본주의 이후의 사회 (Next Society - 피터드러커)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5.25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자본주의 이후의 사회 / Next Society
에 대한 레포트

목차

Peter F. Drucker
『자본주의 이후의 사회』 (Post-Capitalist Society, 1992)
변환의 시대
지식사회
지식근로자의 등장
지식의 의미와 적용 변화
지식인
지식사회의 조직
*주권국가 의미상실 : 권역국가 태동
<넥스트 소사이어티>(Next Society)
미래 사회의 특징
인구구조 변화
제조업 축소 - 노동력 유연화
새로운 지식 사회의 특징
☐ 사회경제적 구조변화 -> 생활양식의 변화
☐ 지식근로자로서의 설계

본문내용

* 주권국가 의미상실 : 권역국가 태동

드러커는 사회와 조직, 그리고 국가까지도 하나의 생명체로 본다. 태어나서 성장하여 세력과 합법성을 획득한 뒤 쇠퇴와 종말을 맞는다는 것.
새로운 유형의 조직은 사회구조내에서 유용성을 상실해가는 과정을 거쳐 흥하다가 쇠하게 마련. 예컨대 중세의 장인길드(Guild)와 같은 조직들은 한때는 강력했지만 지금에 와서는 의례적 기능을 제외하고는 자취를 감추고 말았다. 이런 맥락에서 오늘날 새롭게 부상하는 강력한 조직은 국가가 아니라 기업이며 특히 다국적기업.
그러므로 기업은 자신의 경제적 목적외에 어느 정도까지 공익과 공공의 선을 추구함으로써 지역공동체, 나아가서는 세계공동체의 형성에 기여하여야 한다. 지금까지의 주권국민국가는 의미를 상실하고 EEC나 NAFTA등과 같은 지역 권역국가의 태동을 자신.
<넥스트 소사이어티>(Next Society)


피터 드러커는 이 책에서 지식근로자와 지식기술자의 시대를 조명하는 데 그치지 않고 한 걸음 더 나아가 지식근로자들을 지식과 기술로 무장한 지배적 계층으로 규정한다. 즉 의사, 과학자, 성직자, 교사와 같은 지식근로자들이 생산수단을 소유하고 있다는 의미이다.

그는 지식사회의 특징으로 국경이 없다는 것, 사람들의 상승 이동이 쉬워졌다는 것, 지식근로자는 성공뿐 아니라 실패할 가능성도 높으며 새로운 자본가라는 점, 지식근로자는 스스로를 고용주와 동등한 사람, 즉 종업원이 아닐 전문가로 인식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한다. 드러커는 이러한 가정을 바탕으로 지식사회의 급변하는 흐름, 즉 최고경영자의 혁신, 금융시장의 재편, 전통적인 제조업의 가치와 역할에 대한 축소, 거대 시장이자 강력한 경쟁자로서 중국의 부상, 인구감소, 기업구조의 변화 등 우리가 맞고 있는 다음 사회의 주요 경영과제에 대해 날카로운 분석 틀을 제공.

참고 자료

자본주의 이후의 사회 / Next Society - 피터드러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