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학]교육기회의 불평등에 대한 고찰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5.25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정말 고생하면서 만든 자료입니다..

분량이나 목차보시면 아실것입니다..

어디내놓아도 빠질것 없는 자료입니다..

그런일은 없겠지만 바로 제출해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보시면 아실겁니다..

물론 만점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평등한 교육기회 배분의 원리
① 평등원리
② 차등원리
③ 교육기회의 현실
2. 교육기회 결정요인과 학력 획득 기회의 불평등
1) 개인적요인과 불평등
2) 구조적 요인과 불평등
① 사회 경제적 배경에 따른 불평등
② 성에 따른 불평등
③ 지역에 따른 불평등
3) 제도적 요인과 불평등
① 접근 기회의 불평등
② 교육과정 계열의 불평등
③ 사회적 불평등
결론 및 논의

본문내용

서론
산업사회에서 교육은 사회적 지위를 성취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받아들여져 왔다.
교육은 가난한 사람들에게는 부를, 낮은 사람에게는 높은 지위를 가능하게 하여 평등한 사회를 실현하는 통로로 인식되었다.
따라서 교육을 받는다는 사실 그 자체만으로도 이미 ‘보다’ 평등한 위치로 나아갈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게 된다.
교육이 가져다주는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기 위해서는 교육기회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교육기회를 결정하는 요인들에는 성, 지역, 사회제도, 경제배경, 신체, 능력 등을 들 수가 있다.
이러한 요인들의 작용이 평등해야 평등한 사회의 실현이 가능한 것이다.
교육기회의 평등은 모든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들의 능력, 재능을 선천적으로 타고난 조건들의 사회적 배경에 구애받지 않고 발휘될 수 있도록 학교교육의 기회를 동일하게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좀 더 자세히 보면 교육기회 평등의 일반적인 정의는 성별, 인종, 신앙, 정치성, 경제적 조건 등에 의해 차별을 받지 않고 누구든지 능력에 따라서 교육받을 수 있어야 한다.
반면 우리 법에서는 매우 포괄적으로 교육기회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있다.
헌법 제 31조 1항에는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진 자”라고 규정되어 있다.
교육기본법 제 4조에는 ‘교육의 기회균등’이라는 제목 아래 “모든 국민은 성별, 종교, 신념, 사회적 신분, 경제적 지위 또는 신체적 조건 등을 이유로 교육에 있어서 차별을 받지 아니한다”라고 규정되어 있다.
여기서 교육받을 기회가 개인의 능력에 기초하여 결정되어야 한다는 능력주의 원리에 기초하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능력주의 원리에 의하면 현실적으로 교육받을 기회를 누리지 못한다면 그것은 개인의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말하게 되는 것이다.
교육적 불평등의 문제가 논의되기 시작한 것은 최근의 일이다. 전근대 사회에서는 인간의 운명이 출생에 의해 결정되었기 때문에 교육적 평등이나 불평등이라는 말은 존재하지 않았다.

참고 자료

교재 『교육사회학』
1. 석현호 『한국사회의 불평등과 공정성』, 나남출판, 1997
2. 교육부 『교육통계편람』, 2000
3. 통계청 『한국의 사회지표』, 2000
네이버 검색자료
4. 이규환, 『한국교육의 비판적 이해』, 한울아카데미, 1993.
5. 김부태, 『한국학력사회론』, 내일을 여는 책, 1995.
6. 한국사회이론학회, 『평등문제와 우리사회』, 현상과 인식, 198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