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김영삼의 약력과 외교정책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5.24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김영삼의 약력과 외교정책에 대해서

자세하게 조사한 레포트 입니다~^ ^

목차

약력
외교정책
1. 외교정책의 기조와 목표
2. 외교정책의 내용

본문내용

김영삼 정부의 외교정책
2차 대전 이후 냉전구조의 굴레 속에 편입되게 된 남북한은 강대국의 봉쇄전략 속에서 정치적 정통성의 확립에만 급급하게 됨으로써 외교도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전락되었다. 따라서 이념적으로 양분된 국제사회 속에서 한국외교는 서방진영을 대상으로 한 외교였고 안보는 미국에 의존하는 비대칭적 외교로 일관되었다.
권위주의 정권하에서 여론과 언론의 제약이 따르면서 외교는 행정부 및 통치엘리트의 전유물이었고 외교정책에서 국익의 개념보다는 이념이 상위에 위치하게 됨으로서 참다운 외교의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였다. 또한 안전보장을 미국에 의존한 관계로 모든 외교현안은 미국을 축 으로 하여 전개됨으로서 국제외교무대에서 일정한 한계를 노정하게 되었고 이러한 한국외교의 현실은 5공 정부에까지 지속되게 되었다.
한국외교에 전환점이 된 것은 80년대 말 탈냉전으로 대변되는 새로운 국제환경의 변화와 국내적으로는 민주화의 진전이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탄생한 김영삼 정부는 문민정부로서 정통성을 가지고 출발하였다. 그러나 그 과정에서 민주화의 과업은 개혁정책과 맞물려 다원주의적 특수 이익들이 분출하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다양한 이익들을 수렴하고 통합하여 신 국제 질서라는 환경변화의 역동성에 적응하기 위한 국가의 총체적 중장기 계획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