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축학]코하우징에 대해서 collective, 콜랙티브 하우징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24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코하우징이 무엇인가?
코하우징 사례 5개 사진 도면 포함 되어있음

목차

collective housing에 대해서
Pleasant Hill Cohousing
Muir Commons
덴마크 팅가든 tynggarden
South Side Cohousing

본문내용

collective housing에 대해서

1. collective housing의 정의와 발생 배경
1970년대 초에 덴마크에서 시작되어, 유럽에서는 코하우징 외에도 이와 유사한 개념의 집합주거 와 스웨덴의 커뮤널 하우징의 개념이 함께 있었다. 코하우징과 커뮤털 하우징은 일하는 취업주부들을 위한 주택형으로 시작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덴마크에서 시작된 코하우징은 현대인들이 추구하는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을 존중함과 동시에 그동안 유럽 사회에서 이어져 온 커뮤니티 내 이웃관계를 강조하는 새로운 주택유형이었다.
코하우징은 각각의 프로젝트별로 다양성을 가지고 있지만, 공동시설의 계획 및 공동운영, 근린주구 디자인의 응용, 주민 참여방식의 개발 과정, 완전한 주민참여형 운영등의 네가지 특성을 가진다. 코하우징은 서로 다른 계층의 사람들이 공동 시설을 공유하고 강한 유대감을 가지며 각 단위주택에서는 그들만의 개인 생활을 위한 충분한 시서을 가지면서 동시에 공용식당과 같은 시설에서 함께 식사를 하기도한다. 이와 더불어 거주자들이 돌아가면서 아이들을 보는 공동탁아와 취학전 아이들을 위한 놀이터 및 놀이방 시설의 운영, 방과 후 아이들이 학업니아 취미생활을 할 수 있는 공간이나 프로그램을 함께 운영하는 것이 특징이다.

2. collective housing와 cooperative housing와의 차이점

- 콜렉티브하우징이란 집합주택 거주자가 각자의 점유면적으로부터 일정한 비율씩의 공간을 각출해서 자신들이 생활에 필요한 공동공간을 설치한다. 공간을 무대로 일상생활에 있어서도 다양한 공동화를 모색하고자 하는 삶(주거)의 방식이다.
- cooperative housing은 협동조합 방식에 의해 공동으로 건설하는 주택을 말하며 일면 코프 주택이라고도 한다. 입주희망자들을 모아 조합을 만든 후, 토지의 구입은 물론 건물의 설계와 시공까지를 자체적으로 시행하기 때문에 참가자들은 각자 기호에 맞는 주택을 경제적으로 지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콜랙티브 하우징은 공동생활을 위한 주거 형태이지만 코프 주택은 뜻이 있는 사람이 모여 형성하는 것은 비슷하지만 주택 형태로는 개인적인 생활 방식이 기본이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