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무역역사와 용어정리, 다자간무역협상의 전망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24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안녕하세요

목차

I. 무역의 역사와 용어 설명
1. IMF란??
2. GATT란??
3. WTO란??

II. 다자간 무역협상 / 전망
1. 우루과이라운드 다자간 무역협상
1) UR협상(제 8차 교섭)의 배경
2) UR협상의 성격
3) UR협상의 최종타결내용
4) UR협정의 평가
2. UR이후 뉴라운드의 과제
1) 그린라운드
2) 노동라운드
3) 기술라운드
4) 경쟁라운드
3. 결론(다자간 무역협상의 전망)

본문내용

I. 무역의 역사와 용어설명

초창기의 무역은 서로의 산물을 교환하는 것에 국한되었으나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넓은 뜻의 무역은 단순한 상품의 교환과 같이 보이는 무역(visible trade)뿐만 아니라 기술 및 용역과 같이 보이지 않는 무역(invisible trade) 및 자본의 이동까지도 포함한다.

무역이라는 측면에서의 거래가 활발히 진행되었을 때는 16세기초 부터이다.
16세기 전에도 국가간의 거래가 있었지만, 세계는 “유럽”안에만 국한되어 세계를 보았기 때문에 국가간의 거래 자체가 불투명하였다. 15세기 말에 들어와서야 유럽은 지금의 독일, 이탈리아, 프랑스, 스페인등의 국경이 생기게 되었고, 또한 Nationalism(자본주의)이라는 것이 생기게 되었다.
자본주의는 15세기 말에 진행된 신대륙의 발견과 동인도항로의 개척에 의해서 새로운 전기를 맞이하였다. 지리상의 발견에 따라 세계시장은 급속하게 확대되었고, 이와 함께 신시장의 생산물과 자원․식민지 획득을 둘러싸고 에스파냐․네덜란드․영국․프랑스 등의 국가간에 격심한 상업전쟁이 전개되었다. 특히 16세기 중반 무렵 볼리비아와 멕시코에서 금광과 은광이 발견되어 이것이 유럽으로 유입되면서 유럽의 금․은 보유량은 비약적으로 증대하였다. 이와 같은 역사적 배경 아래 중상주의라는 경제사상이 싹트게 되었는데, 즉 16세기 초기 중상주의 또는 중금주의가 생기고 17세기에 후기의 발전된 중상주의체계가 출현하였다
중상주의 무역은 상공업을 중시하고 국가의 보호 아래 국산품의 수출을 장려하여 국부(國富)의 증대를 꾀하려는 주의이고 16세기 말부터 18세기에 걸쳐서 유럽 여러 나라에 널리 퍼졌던 경제사상이다.
간단히 정의하자면 중상주의 무역은 국가간의 무역에서 수출을 장려하고 수입에는 높은 관세를 매김으로서 수입을 약화시켜 자국의 상업을 보호하는 무역이다.
유럽의 열강들은 이시기에 식민국들을 단순한 소비시장으로 보고 중상주의 무역으로 많은 무역차액을 획득하였다.

태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