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금속공예]금속공예의 기법 및 착색에 관하여.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5.24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금속공예의 착색과 기법에 관한 조사 글.

목차

1. 금속의 일반적 특성과 성질분류


2. 금속공예의 기본기법


3. 평면가공기법


4. 입체가공기법

5. 표면착색

본문내용

1. 금속의 일반적 특성과 성질분류

1-1 금속의 기원
금속이 형태를 만드는 재료로서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기원전 약 6.7천 년 경, 인류가 땅속에서 자연 상태인 구리를 캐내어 가공하기 시작하면서였다. 이로부터 현재까지 인류는 약 70여 종의 금속원소로부터 수많은 종류의 합금을 만들어 각기 적합한 용도에 맞춰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금속재료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금속 공예 기법의 출발이라 볼 수 있으며 전문적인 금속공예가가 되기 위한 우선적인 과정이라 할 수 있다.
1-2 금속재료의 일반적 특성
금속의 여러 가지 물리 화학적 성질 중에서, 가공재료로서 다른 재료와 구별되는 특징으로는 크게 6가지로 나누어진다.
첫째, 금속은 특유의 광택을 가지며 열과 빛을 반사한다. 이 광택은 금속 조형물을 화려하고 윤택하게 보이게 하며, 주위로부터 두드러지게 보이게 한다.
둘째, 경도(硬度)가 높아 단단하고 마모가 쉽게 되지 않는다. 이러한 성질은 예로부터 금속을 많은 도구와 기계설비에 사용되게 하였고, 특히 외부와 접촉이 잦은 부분의 재료로 이용되고 있다.
셋째, 강도(强度)가 높아 가늘거나 얇은 형태로도 큰 힘을 지지한다. 때문에 가는 뼈대로서 높은 철탑이나 지주 없는 긴 교량을 만들 수 있고, 물체와 물체사이의 힘을 많이 받는 이음새나 접합구조 등에 적합하다. 또한 얇은 두께로 거대한 형태를 만들 수 있는 것도 금속재뿐이다.
넷째, 금속은 가열하면 용해되며 이 성질로 인해 대부분의 금속은 주조가 가능하다. 이 성질 때문에 합금으로부터 순금속을 회수할 수도 있고, 찌꺼기, 가루 등을 모아 다시 사용할 수 있으며, 주조로 금속조형물을 쉽게 복제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주조는 세밀한 묘사를 가능케 하기도 한다.

참고 자료

금속공예기법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