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선시대의 여성관과 현대 여성관의 비교』: 이문열 <선택>을 중심으로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24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조선시대의 여성관과 현대 여성관의 비교』
ㅡ이문열 <선택>을 중심으로

<각주 넣기>로 작성,
이문열의 소설 <선택>을 중심으로
조선시대의 여성관과 현대 여성관의 비교,
본문 <글자포인트 11>

목차

Ⅰ. 서론
Ⅱ. 이문열 <선택>의 조선시대여성관과 현대의 여성관 비교
Ⅲ.현대의 여성관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 소설에 있어서 여성다움의 성적 이데올로기를 내면화할 것을 강요해온 사회적 관습에 대한 억압과 저항의 심리가 복잡하고도 미묘한 형태로 뒤얽혀 있는 것과는 달리 이문열의 소설 <선택>은 그 양상을 달리 한다. 조선시대의 여성관을 빌어현대의 여성성을 비판하는 소설 <선택>은 그런 만큼 찬반 양론으로 갈려 여성관 내지는 페미니즘론으로의 쟁점화를 가져왔었다.
소설 <선택>에 대한 비판은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여성관이 현대의 여성관, 즉 현재의 삶에 있어 옳지 않다는 것이며, 가부장제적인 조선시대의 여성관을 주입하려고 한다는 것이었다. 분명한 건, 페미니스트들은 가부장제도가 모녀 관계를 분열시키고 대립시켜 놓았고 원하지 않는 죄의식, 분노, 부끄러움 등 모든 것을 다른 여성의 탓으로 돌려놓았기 때문에 분리된 모녀 관계를 재결합하고 강화하는 것에서 여성간의 연대의 출발점을 찾고 있으며, 여성의 정체성 추구는 남성 및 남성 중심의 사회 가치관에 대항하여 존엄성을 갖춘 하나의 독자적인 인격체로서 자신의 존재를 확립하려는 데 있다.


Ⅱ. 이문열 <선택>의 조선시대여성관과 현대의 여성관 비교
조선시대의 여성관이 고스란히 살아 있는 작품이 바로 소설 <선택>이라고 할 수 있다. <선택>은 조선왕조 선조 연간에 태어나 숙종 연간에 세상을 떠난 정부인(貞婦人) 장씨(張氏)의 입을 빌려 포스트모던 시대를 살아가는 이 땅의 여성들이 지켜가야 할 여성적 가치를 재검토하고 있다. 모두 4부로 이루어진 이 작품에서 작가는 정부인 장씨의 삶을 그려 나가면서 여성의 일생을 <소녀>,<아내>, <어머니>, <할머니>의 네 부분으로 나누어 각각의 시기에 겪은 내적 갈등과 그 갈등을 극복하기 위한 선택의 의미를 살피고 있다. <선택>은 조선시대의 여성관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참고 자료

1)김덕무, 김권종 역해,『사소절』, 명문당, 1993, p. 198.
2)위의 책
3)한영만,『조선전기 사회사상 연구』, 지식산업사, 1983. p. 65.
4)이문열,『선택』, 민음사, 1997.
5)조혜정, 『전통적 경험세계와 여성』,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82.
6)박경자,『우암선생 계녀서에 대한 현대 여성의 의식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연구논문집 7), 1975, p.299~357.
7)박용옥, 『유교적 여성관의 재조명』, 한국 여성학 창간호, P. 7.
8)조혜정,『한국의 여성과 남성』, 문학과 지성사, 1997, p. 64-6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