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복지]실직가족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5.24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실직가족의 문제
1. 경제적 문제
2. 부부관계의 문제
3. 자녀문제

Ⅱ. 실직가족을 위한 정책의 국가 간 비교
1. 우리나라
2. 미국
3. 일본
4. 유럽(프랑스)

Ⅲ. 개선점 및 제언
1. 사회적 안전망의 확충
2. 실직가족에 대한 심리사회적 서비스의 필요성

본문내용

Ⅰ. 실직가족의 문제

실업과 그로 인한 빈곤으로 인하여 위기에 처한 가족은 일반적으로 일상적인 역할이나 기능을 수행하는 데 영향을 받으며 의사결정이나 문제해결 능력이 실업 이전과 상이하게 전개되며 다른 가족원을 보호하는 능력에서도 영향을 받는 등 전체 가족원들이 신체적 또는 정신적으로 본연의 기능을 수행하기 어렵다.


1. 경제적 문제

실업이 가정의 경제적 측면에 미치는 문제 중 가장 심각한 문제는 소득감소에 따른 가게의 불안정이다.
(1) 단기 실업자의 경우는 고용보험으로 최저생계 유지가 가능하나 중, 장년 층 실업자 중 장기 실업자의 경우 실업급여 종료 이후의 소득보장 프로그램이 없고, 재취업, 직업훈련 프로그램이 미비한 상황에서 사실상 생계 대책이 없다.
(2) 주거비와 사교육비 부담이 큰 우리나라의 실정을 고려한다면 중. 장년 층 장기 실업자는 거의 가계가 파탄지경에 빠질 가능성이 많은 편이다.
(3) 안정적인 소득원의 상실과 감소로 가족은 새로운 소득원을 발굴하거나 혹은 기존의 저축을 지출하는 방식으로 생활을 유지
(4) 가장을 제외한 배우자 및 성인 가족구성원의 취업으로 역할의 변화가 발생하게 되는데, 특히 여성 배우자들이 생계활동 증가
(5) 교육비와 관련해서 대학생 자녀들이 휴학을 하고 구직을 하거나 입대하는 경향

2. 부부관계의 문제

가장이 실직하면 새로운 일자리를 구하기 전까지 가정에서 하루의 일과를 보내는 경우가 많다. 그러다 보니, 남편과 아내 모두 경제적으로 위축되고 있는 상황에서 남편의 경우 가장으로서의 권위 상실감, 무료함, 불안함, 피해의식 등 심리적으로 불안정한 상태에 처해있고, 아내의 경우 남편이 돈을 벌어오지 못하는 데 대한 불안 등을 경험함에 따라 남편과 아내 모두 긴장관계를 유지하게 된다. 이런 관계가 장기적으로 지속되면 갈등은 깊어지게 되며 결국 이혼이나 별거와 같은 국면으로 접어들게 된다.

참고 자료

고용보험 홈페이지 (http://www.ei.go.kr)
네이버 용어사전 (http://terms.naver.com/item.php?d1id=7&docid=4372)
노동부 (http://www.molab.go.kr)
한국노동연구원 (http://www.kli.re.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