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교육학]삼국시대의교육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24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삼국시대에 나타났던 교육에 관한 주요내용입니다

본문내용

한 시대의 교육상은 그 시대에 미친 영향 등에 의해 결정된다고 생각한다. 삼국시대의 교육상은 문자의 사용과 유교의 보급, 불교의 전래를 통해서 그 정도를 알 수 있다. 문자의 사용과 유교의 보급은 학교 교육을 성립시켰고, 학문을 발전시켰으며 불교는 우리 민족의 신앙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불교는 학교 교육으로 발전하지 못한 반면에, 유교는 학교 교육의 발전에 큰 영향을 끼쳤다.
삼국시대는 불교, 유교, 한자 등과 같은 중국 문화를 흡수 해 새로운 문화를 형성한 시대로서 다음과 같은 네 가지 교육적 특징이 있다.
첫째, 삼국시대는 정복적, 군사적 성격이 뚜렷해 전사의 양성이 요구되었다. 이는 고구려의 사학이었던 경당에서 유교적인 면뿐만 아니라 군사 훈련의 성격을 가지고 청소년을 가르쳤던 것으로 보아 알 수 있다.
둘째, 삼국시대는 강력한 왕권을 중심으로 한 중앙집권체제였는데, 이러한 모습은 교육 제도에서도 마찬가지였다. 그래서 삼국시대의 교육은 현대의 교육처럼 사회적 지위의 상승 이동이나 계급의 이동을 가능하게 해주지 못하고, 귀족의 위치를 오히려 확고하게 해줄 수 있는 양상을 띠었다.

참고 자료

 장덕삼, 한국교육사, 동문사, 2003
 박재문, 한국교육사, 학지사, 2001
 박선영, 한국교육사신론, 아름다운 세상, 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