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교육]학력사회의 문제점과 그 해결방안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7.05.24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교육사회학 시간에 제출하였던 A+ 레포트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서론>

인류의 탄생과 함께 시작된 교육은 계속 변화하였고, 이는 역사를 통하여 다양한 모습으로 우리 앞에 나타나게 되었다. 교육의 시작은 인간의 자아실현의 욕구와 맞닿아 있는 것이었고,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해내기 위하여 인간들은 사제집단을 형성하게 되었다. 인간과 인간 사이의 교류를 통하여 ‘학교’라는 교육기관이 형성된 것은 필수불가결한 일이었으며, 이를 통하여 인간은 자신의 삶을 보다 나은 방향으로 발전시킬 수 있었다.
근대 산업혁명 이후로 사회는 급속도로 변화하였고, 이에 따라 학교 역시 끊임없이 변화를 겪게 되었는데, 이는 사회와 교육의 관계를 생각해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그렇다면 오늘날의 학교의 특징은 어떠한 것이 있으며 현대 교육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 것이 있을까.
우선 현대 학교 교육의 특징 중 가장 대표적으로 꼽을 수 있는 것은 가문이나 신분, 혈통 등의 귀속적 요인에 상관없이 누구나 균등한 교육 기회를 부여받았다는 것을 들 수 있겠다. 이로 인하여 교육의 민주화  대중화가 이루어졌으며, 이에 따른 공교육체제가 확립되었다는 것을 그 특징으로 꼽을 수 있다. 또한 현태 학교교육은 민주주의 교육사상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과학적 실증주의 사상과 진보주의 사상, 실증주의 교육사상, 인간부흥의 시상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요약해보면 현대교육의 경향은 교육의 ‘과학적’, ‘민주화’, ‘전인교육의 추구’라는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이러한 특징들이 어떻게 학력사회를 만들어 냈는가. 이를 논하기 전에 먼저 학력과 학력주의, 학력사회의 의미에 대해 알아보자. 먼저 학력이란, 학업 성취에 대한 이력이며 개인의 생애에 걸친 생활의 역사, 즉 경력을 측정하는 하나의 지표이다. 학력주의는 개인의 인간됨과 능력 자체를 보는 것이 아니라 학력을 통해 그의 인간됨과 능력을 보려는 학력 유형을 말하며, 학력에 의한 지위 결정력이 강한 사회를 학력사회라 한다. 학력사회는 교육의 기능 중 ‘사회적 선발의 기능’이 강조되었기 때문이라 설명할 수 있다. 교육의 기회가 확대되며 많은 사람이 교육을 받게 됨에 따라 개인의 능력 평가를 위하여 이 기능은 강조될 수밖에 없었다.

참고 자료

* 「 교육열 올바로 보기 」 이종각, 원미사
* 「 교육학입문 」 최진승, 학지사
* 「 한국교육의 사회학적 진단과 처방 」 김경동, 집문당
* 「 서울대의 나라 」 강준만, 개마고원
* 「 교육사회학총론 」 이종각, 동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