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화학실험]NaOH 표준용액 조제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5.24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A+ 맞았습니다. 실험 레포트 중 A+맞은 것만 올립니다

실험은 정말정말 열심히 했고 열심히 썼고요~ 내용 알찹니다~!!!^^

실험에 나타나는 반응식!!에 대하여도 적었습니다~

자료평가 부탁드립니다^^

목차

1. 제목(Title)
2. 날짜(Date)
3. 이론(Theory)
4. 실험기구 및 시약(Instrument & Reagent)
5. 실험과정(Procedure)
6. 참고사항(Reference) 및 출처
7. 실험결과(Result)
8. 토의(Discussion)

본문내용

1. Title: NaOH 표준용액 조제

2. Date: 2007년 5월 OO일

3. Theory
수산화나트륨은 일차표준물이 아니다. 그 이유는 수산화나트륨이 보통 약간의 물이나 탄산나트륨을 포함하기 ㄸ문이다. 따라서 수산화나트륨 표준용액을 만들 때는 우선 탄산염을 제거시키고 대략 원하는 농도의 용액으로 만들고 이 용액의 정확한 농도는 적당한 일차표준물로 적정하여 결정한다. 이와 같은 방법을 표정법(표준화)이라 한다.
탄산염을 제거시켜야 하는 이유는 불순물로 포함되는 탄산염은 산과 반응하여 완충용액을 만들므로 이것이 약산을 정정할 때 선명한 종말점을 얻을 수 없게 하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탄산염이 없는 수산화나트륨 용액을 만들 때는 수산화나트륨의 포화용액을 만들고, 이 때 생기는 침전물은 걸러서 제거시킨 뒤 증류수를 가하여 적당한 농도로 묽히는 방법을 이용한다. 보통 탄산염은 수산화나트륨보다 용해도가 적기 때문에 먼저 침전된다. 그러므로 걸러서 제거할 수 있다. 여기서 사용되는 증류수는 가열하여 이산화탄소를 제거시킨 후 사용해야 한다. 이 방법은 수산화나트륨에는 적용할 수 없다. 그 이유는 탄산칼륨이 수산화칼륨 포화용액에 잘 녹기 때문이다.
탄산염을 제거시키는 다른 한 가지 방법은 수산화나트륨이나 수산화칼륨 용액에 바륨염을 과량 가하여 생성된 탄산바륨 침전을 걸러서 제거하는 방법이다.

참고 자료

분석화학(최재성), 네이버 백과사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