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삼투현상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24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1.삼투현상과 확산현상
2.반투과성막

목차

1. 확산현상이란 무엇인가?
2. 삼투현상과 확산현상은 무엇인가?
3. 반 투과성 막은 생활 속에 어떤 것이 있나?

본문내용

1. 확산현상이란 무엇인가?
물 속에 빨간 잉크 한 방울을 떨구면, 처음엔 떨어진 부분 언저리만이 붉어지지만 마침내는 물 속의 액체가 고르게 붉은 빛이 된다. 이 것은 잉크 입자가 물 분자 사이를 이동하여 잉크 입자의 농도가 평형 상태에 도달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액체나 기체 속에 다른 물질이 섞이고, 농도가 균일해질 때까지 물질의 농도가 높은 쪽에서 낮은 쪽으로 이동하는 현상을 확산이라 한다.
물 속에 잉크가 확산했을 때 그 액체의 어느 부분을 떠 보아도, 아무리 소량을 떠 보더라도 붉은 빛으로 변해 있다는 점에서 잉크는 물 속의 구석구석까지 번져갔음을 알 수 있다.
기체의 경우는 액체보다도 더 빠른 확산 현상이 일어나는데 예를 들면, 산소만 놓은 용기와 질소만 넣은 용기를 접촉시켜서 경계를 막을 떼어내면 양자는 서로 섞인다. 실제로 우리들의 주위에 있는 공기는 이와 같은 산소와 질소의 혼합물인 것이다.
확산은 분자의 운동에 의해 일어나므로 분자가 작고, 온도가 높을수록 분자의 운동 에너지가 커져 확산 속도가 빨라진다. 또한 농도가 다른 두 물질 사이에서 확산이 일어날 때는 농도 차가 클수록 확산 속도가 빨라진다.
우리의 몸에서도 확산은 일어난다. 대표적으로 모세 혈관과 조직 세포의 물질 교환(내호흡), 폐포에서의 가스 교환(외호흡)이 있는데, 내호흡에서는 모세혈관에서 조직세포로 산소와 영양분이 전달되고, 모세혈관으로 에너지를 만들고 남은 이산화탄소와 노폐물이 전달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