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정당정치의 역사와 변화 및 개혁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7.05.24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한국정당정치의 역사와 변화 및 개혁

목차

Ⅰ. 서론

Ⅱ. 최근의 정당환경 변화

Ⅲ. 환경변화의 정당정치적 함의

Ⅳ. 정당개혁의 방향
1. 정당의 민주화
2. 정당의 경량화
3. 정당의 개방화
4. 정당의 전문화

Ⅴ. 결론

[각 주]

본문내용

Ⅰ. 서론
민주화 이후 더 이상 한국을 비민주국가로 분류하는 사람도 없지만 한국의 민주주의는 아직도 숱한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으며 극복해야 될 난관들이 도처에 버티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제 한국 민주주의의 공고화를 위해서는 구호로서만의 민주주의가 아니라 실제로 작동되는 민주주의를 뿌리내리는 일이 시급한 과제가 되고 있다. 민주주의가 실제로 작동되기 위해서는 주기적으로 선거가 치러지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선거 이외에 국가와 시민사회를 이어 주는 다양한 통로들이 그 기능과 역할을 제대로 수행함으로써 제도화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이와 같은 민주적인 정치과정에 있어서 정당정치의 활성화가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이다. 하지만 현재 우리 정당정치의 현실이 민주주의의 제도화를 위하여 요청되는 수준에 크게 미흡하며 실제로 대다수 유권자들을 실망시키고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본 논문은 민주화 이후, 특히 1990년대에 들어오면서 우리 정당정치의 환경이 어떻게 바뀌고 있으며 이러한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가고 정당정치의 발전을 기하기 위하여 이루어져야 될 정당개혁의 방향이 무엇인지를 모색하는 데 그 주목적이 있다. 이와 관련하여 본 논문에서는 우선 실제로 한국의 정당정치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에 최근 들어 어떠한 변화들이 일어나고 있는지 그리고 이러한 변화들이 우리 정당의 발전과 관련하여 어떠한 함의를 갖고 있는지를 검토하고, 다음으로 한국 정당정치의 현실 및 최근의 정당환경 변화 등을 고려할 때 이루어져야 될 정당개혁의 기본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민주화가 시작 된지 이미 10년 이상 경과하였지만 한국의 정당들은 지역적인 기반을 갖고 있는 정치지도자를 정점으로 하는 인물 중심의 조직을 그 주요 특징으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별로 변화하지 않고 있다. 따라서 정치지도자들의 선택에 따라 이합집산이 되풀이되고 합당과 분당이 반복되면서 정책적 차별성을 갖는 제도화된 정당으로 발전되지 못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