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곤충의 종류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24 한글파일한글 (hwp) | 2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곤충의 종류와 거미와 곤충의 차이점

목차

1.곤충의 종류
2.거미와 곤충의 차이점

본문내용

9)메뚜기목
일반적으로 몸이 중형이거나 대형 곤충류이다. 뒷다리는 뛰는데 알맞게 발달하였으며, 청각기나 발음기를 가진 종이 많다. 풀무치·벼메뚜기·귀뚜라미·베짱이·여치·방아깨비 등이 이에 속한다.
귀뚜라미: 세계적으로 약 3,000종이 알려져 있고 몸길이는 3-40㎜로 크기가 다양하다. 체형은 등과 배가 편평하여 지상생활에 알맞다. 몸색은 지면의 색과 비슷한 흑갈색 내지 갈색 계통이 많다. 겹눈은 그다지 크지 않으며 더듬이는 실 모양으로 길다. 좌우의 앞날개는 정지시 몸의 옆부분을 덮는 앞가장자리부분을 제외한 대부분이 겹쳐진다. 수컷 앞날개의 맥상은 복잡하고, 발음기가 잘 발달되어 있다. 귀뚜라미의 울음소리는 암수가 서로 만나는 것을 도와 준다. 대부분 땅 위에 살지만 물 위, 집안, 개미의 집에 공생하는 것 등도 있다. 일반적으로 잡식성이며 앞날개에 발음기를 가진 종의 대부분은 아름다운 소리로 노래하는데, 종에 따라서는 울 때, 영역권을 주장할 때, 싸움을 할 때, 근처에 있는 암컷을 유혹할 때 각각 음조를 바꾸어 소리내며, 교미 중에는 다른 곡조로 노래하기도 한다. 한편 수컷의 배쪽에 있는 유혹샘에서의 분비물에 의해 근처의 암컷을 유혹하는 종도 있다. 정자는 일단 정포속에 들어 있어서 암컷의 생식구에 연결되고 거기서 암컷의 체내로 주입된다. 땅 속에 산란을 하는 것은 끝이 뾰족한 산란관을 직접 땅 속에 묻고 알을 낳으며, 식물조직 내에 산란하는 것은 끝이 두꺼운 톱니 모양의 산란관을 이용하여 조직에 작은 구멍을 뚫고 알을 낳는다. 불완전변태를 하며, 생활사는 광주성과 연관이 깊다.
이하 생략

참고 자료

글로벌 세계대백과 사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