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자교육은 필요한가?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24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400원

소개글

한자교육은 필요한가에대한 찬반의견을 낸글입니다.
10장 내외의 글.

목차

없음

본문내용

한자교육은 필요하다!
토익,토플 못지않게 요즘 한자 자격증을 따려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다.이유인 즉슨 회사 입사나 입시에 유리하다는 것이다.단순히 한자습득을 수단적인 측면으로써만 이용한다는 것은 좋지 않은 현상이다.학교 교육적인 면에서 필자는 한자교육을 활성화 시키는데에는 많은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한자교육을 해야 하는 이유는 너무나 분명하다.첫째,우리는 수 많은 우리나라의 언어 역사동안 한자를 의사소통 수단으로 이용해 왔다. 우리의 이름자도 한자이고, 주소도 한자이다. 우리 선도들이 쓰던 편지도 모두 한자이고, 기록도 모두 한자이다.과거의 문화유산들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지정학적으로 한자문화권에 우리 선조들은 그들의 사상과 감정을 한자를 통해 표현 해왔다 .따라서 한자라는 것은 바로 역사의 일부이고 또 역사적인 가치를 지니며 우리의 글인 것이다. 중국 사람이 만들고 중국 사람이 주로 쓰기 때문에 그것이 외국 문자이고 그것을 버려야 자주성 혹은 주체성을 찾는다는 것은잘못된 생각이다.오히려 한자를 익히게되면서 배우게 되는 전통 예절이나 붓글씨,다도등을 통해 우리고유의 것에 관심을 가질 수 있게되고 또 이것이야 말로 민족 문화의 주체성을 가질 수 있게되는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우리가 쓰고 있는 어휘의 70%이상이 한자어로 조합되어 있다.한자 낱말을 한자로 배우지 않아 한자 낱말이 한글로 표기된 상태에서 문맥으로만 그저 뜻을 유추하다가 엉뚱한 오류에 빠지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다.한자어의 비중을 생각해 볼 때 우리 국어를 바르게 쓸 수 있으려면 한자를 배워야 하고,한자를 배우는 것이 우리 국어를 쉽게 배울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이다.또한 좀 더 윤활한 언어를 구사할 수 있는데에 도움이 될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