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2-가 5.길이재기 9차시 세안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7.05.24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교생 실습 때 작성했던 세안입니다.

목차

1. 단원명
2. 단원의 개관
3. 단원의 목표
4. 교재 연구
5. 학급 실태
6. 차시별 지도 계획
7. 지도상의 유의점
8. 단원의 평가 계획
9. 본시 교수․학습 활동의 실제

본문내용

1. 단원명 : 5.길이재기

2. 단원의 개관
1-가-8의 “여러 가지 양의 비교”에서 구체물의 길이, 들이, 무게, 넓이를 비교하여 각각 ‘길다.’ ‘짧다’, ‘적다’, ‘무겁다’, ‘가볍다’, ‘젋다’, ‘좁다’ 등의 말을 사용하여 생활 주변에서 직관적인 비교 활동을 통하여 여러 가지 종류의 양감을 느낄 수 있도록 지도했다. 본 단원에서는 직․간접적인 길이의 비교 방법을 이용하여 길이의 개념을 학습하게 한다. 아동들에게 단위의 필요성과 편리함을 느끼게 한 후 여러 가지 물건을 단위로 하여 길이를 재어 보고 임의 단위의 불편함을 느껴, 보편 단위인 1cm 를 도입, cm 자를 이용하여 길이를 재어 보고 주어진 길이만큼 선분을 그리게 한다. 여러 가지 물건의 길이를 어림하고, 재어 보는 과정을 통하여 길이에 대한 양감을 기르게 한다. 심화 과정으로 신체 여러 부위의 길이를 알아보고, 이를 활용하여 길이를 어림하게 한다.

3. 단원의 목표
가. 구체물의 길이를 비교하여 길이의 개념을 알 수 있다.
나. 임의 단위의 불편함을 알고 보편 단위를 도입할 필요성을 깨닫게 한다.
다. 길이의 단위 1cm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라. 여러 가지 물건의 길이를 어림해 보고 직접 재어 보며 양감을 기른다.

4. 교재 연구
가. 길이재기를 왜 가르치는가?
⑴ 길이의 개념을 형성시키기 위해서 가르친다.
우리의 일상생활에는 길이가 많이 이용되고 있다. 이러한 길이의 개념을 형성시켜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그 개념 형성 과정을 분류, 비교(직접 비교, 간접 비교), 측정(임의 단위에 의한 측정, 보편 단위에 의한 측정)의 단계를 거쳐 가르쳐야 한다. 이 단원에서는 비교와 임의 단위의 측정을 학습한 후 보편 단위 1cm에 의한 길이의 측정을 하도록 하고 있다.
⑵ 길이에 대한 양감을 가지게 하기위해서 가르친다.
길이의 단위 1cm를 알고, 길이에 대한 양감을 길러 목측(目測), 근측(筋測), 개측(槪測)의 기초를 닦게 한다.
⑶ 길이재기에 대한 바람직한 태도를 가지게 하기위해서 가르친다.
길이재기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생활 문제를 바르게 처리하는 습관을 가지게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