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인문]문명의 이해-문명이란 무엇인가?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7.05.24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문명에 대한 개념적인 정리와 세계 4대 문명에 대해 소개하였다. 그리고 「문명의 충돌」과 「문명의 공존」이라는 두가지 개념을 통한 문명에 대한 시각을 엿보았다.

목차

1. 문명의 정의


문명이란 무엇인가?

4대 문명

이집트 문명
메소포타미아 문명
인더스 문명
황하 문명



2.「문명의 충돌」과 「문명의 공존」

본문내용

1. 문명의 정의


문명이란 무엇인가?

지구상의 모든 생명들은 끊임없이 발전하고 진화해 가면서, 수십억 년의 세월을 거쳐, 지금의 문화를 이룩하였다. 그 중에서도 ‘문명’이라는 것은, 오직 인간만이 영위하고 있다.
아주 오래전, 고대사회로부터 거슬러 올라가 현재까지, 인간은 끝없는 발전을 거듭해 가며 성장해 왔다. 현대사회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가 과거의 문명을 배우는 이유는, 지금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라이프 스타일(life style)의 전반적인 것들이 오랜 시간을 거쳐온 문명을 주축으로 하여 형성되어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되어진다.

그렇다면, 그 문명이라는 개념의 의미는 무엇일까? 사전적 의미에 접근했을 때의 문명은, 인류가 이룩한 물질적 ․ 사회적 발전이라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문명이라는 용어는 실제에 있어 매우 다양한 뜻으로 쓰이나 문화와 대치(對置)되는 것으로 파악하는 입장과 문화의 특수한 한 형태로 파악하는 입장으로 크게 나누어 볼 수 있다. 전자는 독일철학이나 사회학에서 전통적으로 볼 수 있으며 인류의 정신적이고 가치적인 소산을 문화라고 하는 데 대하여 물질적 ·기술적 소산을 문명이라고 한다. 이 견해는 통속적인 용법으로 널리 보급되어 사용되고 있다. 후자의 견해는 제 2차 대전후 문화인류학의 보급에 따라 일반화되었다. 여기에 따르면 문화 중에서 도시적인 요소, 고도의 기술, 작업의 분화, 사회의 계층분화를 갖는 복합문화(문화의 복합체)를 큰 단위로서 파악한 총체를 문명이라고 한다. 전자의 입장 가운데 A.베버에 의하면 문명은 주체(主體)를 떠나 직선적으로 발전, 누적되어 무한하게 진보하는 기술적 수단의 총계(總計)이지만 문화는 주체와의 관련 하에 일회에 그치는 역사적 개체이며 누적되는 것이 아니므로 진보라는 척도로써는 측정할 수 없다고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