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전통사회와 문화]반짝이는 아름다움, 귀고리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7.05.24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모 교육대학교 모 교수님께서 강의하시는 한국 전통사회와 문화 과목,
기말고사 대체 과제입니다.

A+ 받았습니다.

본문내용

1997년 4월 2일자 국민일보에는 이러한 제목의 기사가 실렸다. “신해철이 KBS에 출연 못하는 이유―빨간 머리와 귀고리”. 이렇듯 1990년대 후반 우리 사회는 남자 연예인들의 귀고리 착용 문제로 떠들썩했다. 여성에게는 관대한 귀고리 착용이 왜 유독 남성에게는 관대하지 못한 것일까? 남성들은 귀고리를 착용하면 안 되는 것일까? 물론, 지금 우리 사회는 남성들의 귀고리 착용에 대해 무척이나 관대해졌다. 귀고리에 대한, 남성의 몸치장 문화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많이 바뀐 것이다. 하지만 이것이 단지 시간이 흘렀기 때문에 그렇게 된 것일까? 옛날 사람들은 남성의 귀고리 착용에 대해 어떻게 생각했을까?

우선, 귀고리가 무엇인지, 귀고리의 역사는 어떠한지 대해 알아보자. 귀고리는 이식(耳飾), 이환(耳環)이라고도 불리며, 영어로는 "earing"이라 한다. 현대에는 장식의 효과를 위해 귀고리를 착용하지만, 원시시대에는 주술적인 역할을 하거나, 같은 종족을 표시하거나, 권위를 상징하기 위해 귀고리를 착용했다. 초기 그리스에서 귀고리는 액막이를 위한 용도로 쓰였다. 그리스 전성기에는 7cm 이상 늘어뜨리는 귀고리가 등장했으며, 한 때는 오른 쪽 귀에만 귀고리를 착용하는 것이 유행하기도 했다. 서양의 오래된 민속에서는 귀를 뚫어 귀고리를 착용하면 시력이 회복된다고 한다. 또 옛날 사람들은 뱃사람들이 물에 빠져 죽지 않게 하는 액막이로도 귀고리를 착용했다.

참고 자료

김경훈(2000), 상상 밖의 역사 우리 풍속 엿보기, 서울:오늘의 책. 46쪽~48쪽.
민병덕(2003), 옛날에도 일요일이 있었나요?, 서울:책이있는마을. 51쪽~53쪽.
신동원(2004), 호열자, 조선을 습격하다, 서울:역사비평사.
이요섭(1999), 한국의 특수 박물관, 서울:세시.
조희진(2003), 선비와 피어싱, 서울:동아시아. 150쪽~164쪽.
네이버 백과사전(http://100.naver.com/)
SBS드라마 서동요 홈페이지(http://tv.sbs.co.kr/seodong/)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