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사교육의 계열성 문제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24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7차 8차 국사교육 계열성의 문제를 비교한 레포트 입니다.
인용한 참고문헌은 주석을 달아서 표시했습니다.

목차

들어가며
1.계열화의 의미와 필요성
2.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국사교육의 계열화
3. 제8차 교육과정에서의 국사교육의 계열화
4. 국사교육 내용의 계열화에 대한 기존의 연구
5. 국사교육 내용의 계열화 모색
나오며
※ 참고 문헌

본문내용

이번 레포트는 7차 교육과정과 8차 교육과정에 대해서 조사해봄으로써 국사교육의 영역에서 계열화가 지금까지 어떻게 모색되어 왔는가를 정리해보고, 어떠한 방향의 계열화가 있을 수 있는가를 자료수집과 분석을 통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계열화 문제 중 ‘내용상의 계열화 문제’에 한정해서 알아보기로 하겠다. 개인의 의견보다 조사한 내용이 중심되기 때문에 참고한 자료는 정확하게 표시함으로써 표절의 의혹에서 벗어나고자 한다.

1.계열화의 의미와 필요성

국사는 초 ․ 중 ․ 고 ․ 대학에서 가르치며 배우고 있다. 3~4차례에 걸쳐 국사를 학습하고 있지만, 그것은 소기의 경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각 학교의 단계마다 적절한 내용과 수준을 마련해서 제시하여야 한다. 동일한 내용의 반복이어서는 학생이나 교사 모두에게 부담만을 주어 바람직하지 못할 것이다. 각 학교 급별로 내용의 수준과 계통에 차별성이 있어야 하는 것이다. 여기에서 제기되는 것이 바로 系列化 ․ 系列性인 것이다.
계열화란 성행의 내용을 기초로 후속내용을 전개하되, 점차적으로 내용이 확대, 심화, 향상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전의 학습과 연결되면서 아울러 차별성을 가져야 하는 것이다. 3~4차례 국사학습이 이루어지면서 계열성을 확보하지 않으면, 국사교육의 효율성이 떨어질 분만 아니라 다른 교과로부터 축소시켜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 될 수 있다. 계열성의 확보가 갖는 중요성 때문에 우리나라에서 여러 차례 교육과정이 개편될 때마다 계열화가 해결해야 할 과제로 부각되었다.
특히 중학교와 고등학교 사이에 계열성을 확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문제이기도 하다. 중 ․ 고의 국사계열화는 우리의 중등학교 학제가 중학교와 고등학교로 단계화되어 있는 데서 처음부터 숙제로 던져져 있다. 각 단계별로 국사교육이 일단락되어야 한다는 전제를 수용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그리하여 중학교는 중학교대로 국사교육을 완결하고, 고등학교는 고등학교대로 일단락해야 하는 것이다. 이렇게 학제가 구분되기에 국사교육의 계열화가 더욱 중요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참고 자료

1. (이병희, 중고등학교 국사교육의 편제와 내용의 계열화, 2001)
2. (정선영, 국사교과서 편찬 준거안을 위한 학술회의 발표지문,1999)
3. (문교부. 7차교육과정-사회과 교육 과정,1998)
4. (김한종,「국사교육 계열화의 원리와 방안」전국역사교사모임 6월 월례강좌 2000.7.4)
5. (문교부, 중학교 국사과 교육과정 해설,1998) 133~134쪽
6. (정선영,역사교육의 이해, 2002)
7. (교육인적자원부 -사회과 교육과정2007) 79호 별책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