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고구려의 문화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7.05.24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고구려의 문화들에 대하여 조사한 Report입니다.

목차

Ⅰ. 서론
고구려는 어떤 나라였는가?
건국 ~ 멸망

Ⅱ. 본론
고구려 문화의 특징

1. 시기구분
2. 고구려의 무덤
3. 고분벽화와 내용의 변화
4. 고구려의 성곽
5. 고구려의 토기 , 기와
6. 그 밖의 유물(문화)

Ⅲ.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Ⅰ. 서론
고구려는 어떤 나라였는가?
건국 ~ 멸망
고구려는 백제, 신라, 가야 중 가장 먼저 나라의 기틀을 갖추었다고 한다. 지배세력은 부여계통의 이주민이었고, BC 58년에 고구려를 건국했다. 「삼국사기」에 따르면 고구려는 부여에서 남쪽으로 내려온 주몽이 BC 37년에 건국하였다고도 하여 건국에 대한 시기적 차이가 있다.
고구려는 태조 때 중앙집권의 기틀을 갖추고 필요한 군량과 여러 물품들을 얻기 위해 옥저와 동예를 정복하였다. 고국천왕 때에는 부족적 전통을 가진 5부족을 동, 서, 남, 북, 중의 5부로 바꾸고 왕위 계승을 부자상속으로 바꿔서 왕권강화에 성공하였다. 소수림왕 때에는 불교를 수용하여 국가의 여러 신앙을 불교로 통합하기도 하고 태학, 율령을 통해 중앙집권의 기틀을 더욱 견고하게 다졌다. 광개토대왕과 장수왕 때에는 정복전쟁을 통하여 광활한 지역의 영토를 소유하기도 하였다. 또한 고구려는 중국의 한반도 진출을 막아주는 큰 역할도 하였다. 지리적으로 중국과 한반도가 연결되는 지역에 고구려가 위치하고 있어 수나라와 당나라의 침입을 막아내며 중국의 한반도 진출을 막는 역할을 하였던 것이다. 그러나 당나라와의 지속된 전투로 인해 국력이 쇠약해지고 고구려의 희망이었던 연개소문이 죽자 권력쟁탈이 일어나서 나당연합의 공격을 막아내지 못하고 평양성이 함락되어 고구려는 멸망하였다. 하지만 고구려의 의지는 후에 발해와 정안국, 흥요국 대발해국과 고려시대까지 이어진다.
강대한 나라로써 오랜 역사를 가진 고구려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자, 그 시대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의 여러 분야 중에서 고구려 시대의 문화에 대해 조사해 보았다.

Ⅱ. 본론
고구려 문화의 특징
고구려는 정치와 군사적으로 강국이었으며, 제국

참고 자료

김원룡(2001), [한국고고학개설], 일지사
이옥(2000), [고구려연구], 주류성
김삼(1997), [고구려 문화 유적 산책], 대륙연구소
박진석,강맹산(1999), [고구려 유적과 유물 연구], 백산자료원

『인터넷사이트』

사이버고구려 (http://myungjul.new21.org/ko/)
고구려역사연대 (http://www.goguryeo.org/main/main.php)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