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칼빈][성령론][칼빈주의]칼빈과 성령론(칼빈 생애, 칼빈 회심, 칼빈 신학사상, 칼빈주의, 인식론에 대한 칼빈주의 견해, 칼빈 선교, 성령, 성령 호칭,상징, 성령 역사, 신학적 성령론과 신학적 고찰, 칼빈, 성령론)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5.24 한글파일한글 (hwp) | 23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칼빈과 성령론

목차

Ⅰ. 서론
Ⅱ. 칼빈의 생애
Ⅲ. 칼빈의 회심
Ⅳ. 칼빈의 회심 그 이후
Ⅴ. 칼빈의 신학 사상
1. 칼빈의 신관
1) 하나님의 자기 계시
2) 삼위일체 교리
2. 칼빈의 인간관
3. 칼빈의 성경관
4. 칼빈의 교회관
1) 교회의 필요성
2) 교회 본질
3) 가견적 교회와 불가견적 교회
4) 교회의 성직
5) 교회의 표지와 권위
Ⅵ. 칼빈주의에 대한 이해
1. 칼빈주의의 정의
2. 칼빈주의의 특징(5대교리)
1) 부분타락과 완전타락
(1) 부분타락
(2) 완전타락(전적타락)
2) 조건부 선택과 무조건 선택
(1) 조건부 선택
(2) 무조건 선택
3) 일반적 속죄와 제한 속죄
(1) 일반적 속죄(만인구원)
(2) 제한 속죄
4) 가항력 은총과 불가항력 은총
(1) 가항력 은총(거절)
(2) 불가항력 은총
5) 구원의 불확실성과 구원의 견인
(1) 구원의 불확실성
(2) 구원의 견인(확신)
Ⅶ. 인식론에 대한 칼빈주의 견해
Ⅷ. 칼빈의 선교에 대한 열정과 노력
Ⅸ. 성령은 누구이신가
Ⅹ. 성령의 호칭과 상징
1. 성령의 호칭
2. 성령의 상징(표현)
Ⅺ. 성령의 역사의 특성(The characters of Holy spirit in it`s work)
Ⅻ. 신학적 성령론과 신학적 고찰
1. 신학적 성령론
2. 현대 신학자의 성령론
3. 성령의 은사에 관한 신학적 고찰
Ⅹ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칼빈은 성서에 나타난 성령을 하나님이라고 하였고 고대 교회 교부들이 인정하고 있는 성령의 신격을 인정하고 그 어휘를 사용하였다. 칼빈은 성서의 증거들을 들어서 성령이 하나님이심을 의심없이 믿고 해명했는데 기독교 강요 제3권에서 성령을 삼위일체의 체계 안에서 성서가 증거하는 성령이 하나님이심을 해명하고 있다. 그가 성령은 하나님이시다 라고 믿고 승인한 데는 다음과 같은 이유들이 있었는데 첫째, 성령이 사용된 이름이 신이심을 증명한다. 성자가 인격적 존재이기 때문에 예수(마1:21,25)라는 이름을 가진 것처럼 성령도 인격적 존재 이기때문에 보혜사(요16:7)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아나니아가 성령을 속였을 때 베드로가 사람에게 거짓말 한 것이 아니요 하나님께로다(행 5:4)라고 책망하였다. 둘째, 하나님의 속성이 성령에게 사용되었다는 것이다. 즉 영원성(히9:15), 전지성(고전2:10-11), 편재성(시 139:7-8), 생명과 진리의 영(롬8:20, 요16:13)등을 거론하고 있다. 셋째, 성령 훼방죄는 사함을 받지 못한다는 것이다. 하나님을 훼방하는 자가 용서받지 못하듯이 성령을 훼방하는 죄도 용서를 받지 못한다. (마13:31-32) 네째, 여러 가지 은혜를 선물로 주신다는 것이다.(고전 12:4-11)마지막으로 마태복음 28:19절을 인용하여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에서 이름이 단수로 사용됨에 따라 삼위가 한 하나님을 선포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칼빈은 성령 하나님이 어떤 현상적 육안으로 볼 수 없는 인격을 가지신 하나님이시지만 성경에서 여러 가지 현상적인 제목을 붙여서 이름을 불렀던 것으로 보고 있다. 즉 성령을 양자의 영(SPIRIT A DOPTION), 보증과 인(THE GARANTEE AND SEAL), 물(WATER), 불(FIRE), 생명(LIFE), 기름과 기름부음(OIL AND ANONTING), 샘물(SPRING), 주의 손(HAND OF LORD)등으로 표현한다고 보았다. 칼빈은 성령을 삼위일체의 한 위로서의 성령으로 보았고, 아버지와 아들의 영으로서 우리와 그리스도와의 연합을 위하여 일하시는 인격적인 영이라고 하였다.


Ⅱ. 칼빈의 생애

칼빈은 본래 프랑스 북쪽 피카르디 지방에 있는 노욘이라는 작은 마을에서 제랄코반의 네째 아들로 태어났다.
12세 때 아버지의 영향력에 의해 노용 대성당에서 성직을 얻었다.
1523년에 드양제 집안의 소년들과 함께 파리에 가서 라 마르쉬대학과 몽테귀대학에서 인문과학을 공부했다. 칼빈이 여기에서 문학석사 학위를 받은 후 그의 아버지는 그를 오를래앙대학교에 보내어 저명한 법학자인 피에르 드 레스토알 아래서 법학을 공부하도록 했으며, 칼빈은 잠시 부르지 대학교에 가서 유명한 이탈리아인 법학자인 알차티의 강의를 들었다. 그 후 1531년에 그의 아버지가 죽은 후 칼빈은 파리로 돌아갔다.
칼빈이 이 두번째로 파리에 체재하고 있는 동안 로마의 스토아 철학자인 세네카의 [관용론]에 대한 학구적인 주석을 썼는데 이것은 그의 최초의 저서로서 의미깊은 저작이었다.칼빈의 이 저작은 1532년에 나타났다. 이 저작은 칼빈이 에라스무스와 뷔데의 모범을 따른 조예가

참고 자료

이근삼. 칼빈. 칼빈주의. 부산. 고신대 출판부,1978.
정성구. 칼빈주의 사상과 삶.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1984.
T.H.L Rarker. 존 칼빈의 생애와 업적. 김지찬 역. 서울: 생명의 말씀사, 1986.
W. Stanford Reid. 16세기 칼빈주의의 전파. 칼빈이 서양에 끼친 영향. W. Stanford Reid. 홍치모. 이훈영 역. 서울: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993.
Boettner, Loraine. 칼빈주의 예정론. 홍의표. 김남식 공역. 대구: 보문 출판사, 1990.
McNeil, John T. 칼빈주의 역사와 성격. 정성구. 양낙흥 공역. 서울:크리스챤 다이제스트사, 1990.
Spurgeon, Charles H. 칼빈주의 5대 교리 설교. 김군섭 역. 서울: 크리스챤 다이제스트사. 199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