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마가렛뉴만의 간호이론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23 한글파일한글 (hwp) | 21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마가렛뉴만의 이론은 좀 어려운데...
대학원에서 발표한 내용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목차

I. 이론의 배경
1. 뉴만의 약력
2. 이론의 배경
3. 뉴만의 기저이론
II. 간호 이론
1. 기본 개념
2. 기본 목적
3. 기본 요소
4. 주요개념 및 정의
5. 간호의 메타패러다임
6. 명제
7. 내부적 차원에서의 분석
III. 이론의 적용 및 평가
1. 이론의 적용
2. 이론의 평가
3. 이론의 전망 및 한계
IV. 결론

V. 사례

본문내용

3. 뉴만의 기저이론

1) D. Johnson(전문직)
간호학이 의학모델과는 구분되는 전문직이라는 확신을 얻음

2) Martha Rogers (진화, 의식의 확장과정 근거도출, 총체성)
로저스의 고유인간이론(Unitary human being)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았으며 로저스의 건강이론인 인간 에너지 장으로서의 개인을 묘사한 것과는 달리 인간을 절대적인 의식의 장내에서 독특한의식의 패턴으로 정의하였다. 즉 의식은 인간-환경 상호작용 전개양상의 표출이며 진화 의식의 확장과정의 근기를 도출하게 된 것이며 또한 뉴만의 총체성(holism)은 개체는 줄이거나 바꿀 수 없는 전체이며 궁극적으로 전체 우주는 분리될 수 없는 불가분의 단위라는 점에서 즉, 인간은 환경과 상호 작용하는 단위적인 존재이고 건강과 질병은 단순히 삶에 과정에서 Rhythmic Phenomena처럼 하나의 과정으로 나타난다는 총체성과 유사하다.
이로 인해 Newman은 건강과 질병을 질서와 무질서 속에서 다양한 변화를 통해 움직이는 하나의 단위적인 과정으로 보게 된다.

3) Itzhak Bentov (시간과 의식의 개념화)
나이가 듦에 따라서 의식지표가 증가 한다. 이들 자료는 의식의 확장을 향한 과정에 있어서 방향의 의치와 일치 한다 는 가정 하에 시간과 의식을 개념화했는데 어떠한 삶이 더 의로 또 보다 전부를 포함하는 의식으로 전개되어 가느냐에 대한 설명은 뉴만이 건강에 대한 개념을 전체(Whole)로 전개되어가는 패턴으로 유도하도록 도움을 주었다. 이것은 개인뿐 아니라 지역사회에도 적용이 된다. 이러한 견해의 근본은 패턴에 대한 이해다. 패턴을 확인하는 방법을 추구할 때 뉴만은 경험적 변증법적 접근을 적용하여 의식의 확장의 역동적이고 상호적 과정을 명백히 하였다.
즉 의식의 진화에 관한 논리적인 설명을 할 수 있는 근거를 얻었다.
Bentov의 가정에 의하면 의식은 우주에 광범위하게 존재하며, 또한 모든 물질에 존재한다. 그러므로 의식의 진화는 맨 밑의 무생물에서부터 인간 수준 이상의 우주적이고 영적인 수준까지의 범위를 갖는다. Bentov는 모든 물질은 보다 높은 의식수준으로 진화한다고 주장하면서, 의식수준이 증가하면 체계는 더욱 복잡한 신경체계를 형성하고 더욱 복잡한 패턴들 속에서 환경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게 된다고 한다.

4) Bohm의 질서 이론 (패턴의 개념화)
Bohm의 질서이론(theory of implicitorder)에 의하면 우주에는 모든 것이 기본이 되는 비가시적이고 다차원적인 패턴이 존재하는데 이를 내재질서라고 한다. 그리고 내재 질서의 밖으로 표출되는 것을 표재질서라고 한다. 이 표재질서는 우리 세계에서 보고, 만지고, 듣고, 느낄 수 있는 가시적인 것으로서 내재질서가 이표재질서보다 더 일차적이고 기본적인 것이다. 이러한 Bohm의 질서이론(theory of implicitorder)은 뉴만으로 하여금 Bohm의 의식의 전개에 대한 시각을 갖도록 했는데 이는 전체(우주를 의미하는)에 내재되어 있는 패턴의 있음을 이론화 한 것이다. 그가 내재적 질서라 부른 이 패턴은 볼 수 없지만 우리가 보고, 느끼고, 들을 수 있는 것으로 상세히 설명할 수 없는 질서(explicate order)로 표면화될 수 있다. 즉, 존재의 형이상학적 근원은 다차원적인 패턴으로 보이지만 볼 수 있는 세계를 이루어내고 또한 정신과의 이원론을 거부한다.
즉 전체로서의 우주 패턴의 개념화, 개발, 건강은 인간-환경의 보이지 않는 패턴이 가시적으로 표현되는 것 ‘움직임은 함축된 질서(implicate order)의 즉각적인 경험’ 이라는 Bohm의 설명으로부터 ‘움직임은 의식의 표현’ 이라는 시각을 도출하게 되었다. 또한 인간의 삶에서 나타나는 것은 무엇이든지 내재된 내적 질서의 표면화이므로 우리가 건강이라고 부르는 것은 전개되는 패턴의 표출이다. 만약 존재한다면 질병은 분리된 실제로 볼 수 없고,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인간의 필수적인 패턴에 대한 정보라고 볼 수 있다.

5) Teihard de Cahrdin (의식 확장, 과정, 진화의 개념화)
복합성/의식의 진화에서 보면 진화의 상위단계는 전체 우주로의 통합을 향한 의식의 확장이 포함되고 진화는 의식의 상위단계를 향하는 것이다. 의식 확장의 총체적패턴 내에서 에너지 중심으로 인간을 설정하였고 그리하여 사후에도 우주적 의식의 일부분으로서 의식의 연속을 설정하였다.
즉, 인간의 의식은 신체적인 삶을 초월하여 진화되고 우주적 의식의 한 부분이 된다는 것으로 Newman의 신념과 일치한다.

참고 자료

1. 이소우외 4인(2000), 간호이론의 이해, 서울 : 수문사
2. 최영희(1999), 간호이론, 서울 : 수문사
3. 이선옥외 1인(2002), 간호이론,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3. 강윤숙(1996), M.A. Newman 이론의 분석과 평가, 적십자 간호대학 논문집
5. 대한간호학회지 제 34권 제 6호-
6. 강혜영(1994), 보건진료원이 농촌주민과 함께 나눈 건강 경험
:Newman의 실무연구방법론을 근거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간호학과 박사학위 논문
7. Margaret A. Newman (1990) Newman`s theory of health as praxis. nursing Science Quarterly 3(1) pp37 - 4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