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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육]운동처방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23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5,000원

소개글

만점받은것입니다 ㅋ

목차

1.운동처방의 이론
2.운동처방 프로그램 구성
3.운동처방의 실제
4.구체적운동프로그램적용
5.운동방법

본문내용

■ 운동처방의 이론

● 운동처방의 의미
개인의 건강과 체력 수준에 적합한 운동의 종류와 강도, 시간, 빈도 등을 결정하고 운동의 진행 단계에 따라 운동의 질과 양을 적절히 조절해 주는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건강증진 활동이다.

개별성의 원리
•개인의 신체조건, 성별, 연령, 운동 경험, 체력수준, 기호, 환경 등을 고 려하여 개별적으로 처방
특수성의 원리
•운동 종류와 방법에 따라 매우 상이한 효과를 유발하므로 개인의 특성과 함께 운동의 목적에 부합된 운동의 종류와 방법을 선택
과부하의 원리
•운동 강도나 시간, 빈도 등 여러 가지 요소에 걸쳐 적정 수준의 자극 역치 를 초과하는 수준에서 운동을 해야 효과적
점증부하의 원리
•체력이 향상되면 과거의 과부하 수준은 이미 자극 역치 수준 이하로 떨어 지게 되므로 운동부하의 수준을 점진적으로 증가시켜나가야 함

운동 양식
(mode)
•개개인의 운동 목적과 개인적 기호, 운동경험 등을 고려하여 결정
운동 강도
(intensity)
•일정 시간 내 수행된 운동량으로 상한을 넘지 않도록 처방
운동량
(exercise volume) 및
운동시간(duration)
•운동 강도와 관련하여 얼마만큼의 시간을 배분하느냐에 따라 운동량 이 결정
•동일한 운동량을 결정하는데 있어서 운동 강도와 운동시간은 반비 례 관계
운동 빈도
(frequency)
•개인의 특성, 운동의 목적이나 단계에 따라 약간씩 달라짐
운동 단계
(stage) 및 기간
(period)
•현재까지 수행한 신체활동 정도, 건강상태 등을 고려하여 합리적인 기간 의 설정과 단계를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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