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식물]생활과원예 수생식물에 관하여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5.23 한글파일한글 (hwp) | 1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ocu생활과 원예 2차 레포트 습지 혹은 수생식물에 관하여..
5점 만점 레포트 입니다. 사진자료 많습니다.

목차

1. 습지 혹은 수생식물의 종류
- 수생식물 -
1) 수생식물의 정의
2) 수생식물의 특징
3) 수생식물의 종류
① 침수식물
② 정수식물
③ 부유식물
...
- 습지식물 -
1) 습지식물의 정의
2) 습지식물의 종류
① 가래과
② 용담과
...
2. 습지 혹은 수생식물의 재배방법
- 수생식물의 재배방법 -
- 실내에서의 수생식물 재배방법 -
- 실외에서의 수생식물 재배방법 -
- 논과 연못에 연꽃 가꾸기 -
- 수련과 연꽃의 재배방법 -
- 심어서 키우는 수생식물 재배방법 -
3. 습지 혹은 수생식물의 토양 및 영양관리
4. 습지 혹은 수생식물의 이용방법의 예

본문내용

1. 습지 혹은 수생식물의 종류
- 수생식물 -
1) 수생식물의 정의
식물체의 전체 또는 일부가 물속에서 생육하는 식물의 총칭이다. 식물체의 대부분이 물속 에 있는 침수식물, 잎이나 식물체의 대부분이 수면에 떠 있는 부수식물, 식물체의 상부가 대기 중에 나와 있는 정수식물로 구분된다. 물이라는 단일 환경 속에서 생육하므로, 뿌리 ·줄기 ·잎 ·꽃 ·눈 등의 형태가 수중생활에 적응하여 뚜렷하게 변형되어 있다.
뿌리 및 줄기는 갈대 ·연꽃 ·줄과 같은 정수식물에서는 땅속줄기가 뚜렷하게 발달되어 있고, 땅속을 가로로 뻗어 식물체를 고정시키는 구실을 한다. 연꽃은 특히 기도가 발달되어 있다. 침수식물이나 부수식물에서는 식물체의 표면에서 직접 수분이나 양분을 흡수하므로 뿌리의 발달이 나쁘다. 통발 ·벌레먹이말 등은 뿌리가 없다.
잎은, 침수식물에서는 일반적으로 물속의 잎이 여러 갈래로 가늘게 갈라져 있거나, 선형으로 되어 있는 것이 많아 수류에 대한 저항이 적다. 붕어마름 등의 침수식물은 식물체가 끊어지기 쉬운데, 끊어진 조각이 그대로 생장하여 영양번식을 한다. 일반적으로 수중식물군락은 물가에서 못이나 늪의 중심을 향하여 정수식물군락 ·부수식물군락 ·침수식물군락의 순으로 군락을 이루고 있다. 또 개구리밥 ·좀 개구리밥 등의 부수식물군락은 수면에 떠서 바람이나 수류에 따라 자유롭게 이동한다.

2) 수생식물의 특징
수생관속식물들은 완전히 침수되거나 또는 건조 시 완전히 노출되어지는 수위의 변동에 적응하여 심한 형태적 변이성을 보이고 있다. 즉, 많은 종류의 수생관속식물들이 처음에는 수중에서 발아가 되었다고 하여도 침수된 상태로서의 생존기간과 중간 정도만 수면 위로 나오게 되는 상태, 때로는 완전한 육상형태로서의 생육기간을 지나게 된다. 따라서 수생관속식물들은 급격한 생육환경의 변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형태적으로 유연해야 한다. 다양한 생육조건에 대한 형태적 유연성은 수생관속식물들이 많은 이명과 변종을 가지게 된 이유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