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만성경막하 혈종 사례연구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23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만성경막하 혈종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목차

I. 서론
1)연구의 필요성
2)문헌고찰

II. 본론
1)간호사정
2)진단검사
3)약물

III. 결론

본문내용

I. 서 론
1. 연구의 의의 및 필요성
SDH(Subdural Hematoma)는 경막하 혈종으로, 두부외상을 받고난 후 별 이상이 없다가 2~3주 이상 지난 후 두통에서 마비까지 올 수 있는 질환이다. 머리에 외상을 입은 후 별 증상이 없어 소홀 해 질 수 있어서 더욱 연구의 필요성이 느껴졌고, 이**환자분은 23일에 입원하셔서 수술 하시고 실습 마치기 이틀 전날 퇴원하셨기 때문에 회복기까지 관찰이 가능했으므로 연구대상으로 선택해 질환의 특성과 간호적 지지에 관해 연구하였음.

2. 문헌고찰
◆ 만성 경막하혈종(Chronic Subdural Hematoma) ◆
두부외상을 받고 3`주이상 경과되어 두통, 의식장애, 반신마비 등의 증상이 나타나거나 증세는 이미 있었지만 경미하여 대증치료(對症治療, symptomatic treatment)를 받아오다가 증상이 악화되어 정밀검사나 수술로 혈종이 확인되었을 때를 말한다. 남자에 많으며 호발연령은 50세 이상이다.

1) 병태생리
노년층이나 알콜중독자는 뇌위축, 두개강내압 저하를 볼 수 있고 뇌위축에 의하여 교정맥의 울혈 및 확장으로 혈관의 긴장도가 증가되고 신장되어 있으며, 고령에 따른 정맥 자체의 취약성 때문에 경한 두부외상으로도 교정맥이 쉽게 파열되어 혈종을 형성한다. 혈종이 형성된 후 경막과 혈종사이에 두꺼운 외막이 형성되고, 혈종 내측과 지주막 사이에 얇은 내막(이 형성되어 완전히 혈종을 둘러싼다. 피막내의 용혈된 혈종은 점차 용적이 커지는데 그 기전은 아직 완전히 규명되어 있지 않으나 반투과성인 혈종의 내막에 의한 삼투성팽창이라는 설과 혈종의 피막에 형성된 신모세혈관으로부터 반복되는 출혈 때문이라는 설이 있다. 약 20%에서 양측성으로 발생한다.

참고 자료

신경학 , 서울대학교의과대학 , 서울대학교 출판부 , 1988
최신임상간호메뉴얼 , 씨그마학회, 현문사 , 1997
성인간호학 上 , 전시자 外 , 현문사, 2002
성인간호학 下 , 전시자 外 , 현문사, 2002
http://www.knia.or.kr/Medical/medibul/1999-vol2-1999_1/contents.ht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