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구성주의가 우리나라에게 미친 영향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5.23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구성주의의 교육적 전개에는 장점 못지않은 단점도 있다. 체계적인 학습활동 전개의 어려움으로 인해 기초학력이 저하될 가능성이 크다는 점이다. 이는 자기 주도적인 학습능력이 부족한 학생들일수록, 또, 교사의 준비가 부족할수록 더욱 그러하다.
구성주의에 대한 불만은 크게 몇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목차

1. PBL (문제중심학습)
2. 상황학습
3. 6차 교육과정

본문내용

1. PBL (문제중심학습)

1. PBL이란..
문제중심학습 (PBL: Problem Based Learning)은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는 과정을 통하여 나타내는 결과로써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정보수집 능력을 함양하는 방법, 즉 학습자중심의 학습형태로써 실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형태를 이용하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수집된 다양한 정보의 해석 및 통합적 사고를 통하여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배양 학습자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자기 주도 학습의 형태이다.
2. PBL의 배경
의과대학 교수인 Barrows라는 교수에 의해 1950년경에 의과 대학에서부터 시작된 것이다. 기존의 강의식, 암기식 수업이 의과대학 수업에는 잘 맞지 않는 다는 결론에서부터 시작하여, 자신의 경험적 틀에 의한 새로운 수업모형 짜기에 들어갔고, 거기에 인지심리 이론을 덧붙이면서 하나의 교수-학습모형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이것이 나중에 구성주의라는 학습이론과 만나 좀 더 이론적 기반을 확실히 하게 되면서 오늘날에 이르게 되었다.
3.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PBL 수업 사례
우리나라에서는 현재 의과대학에서 PBL 수업이 널리 적용되고 있으며, 초 중 고등학교에서도 몇몇 과목에서 PBL 수업을 적용하고 있다. 한 초등학교 과학시간에 PBL 수업을 적용하고 있었는데, PBL 모형의 단계 적용시 교과에 대한 재구성을 먼저 하고 각 차시에서도 PBL 모형을 적용하고 있었다.
모둠별로 학생들에게 준 협동학습지를 통해 PBL의 전 과정을 현장에 맞게 재구성하여 학생들이 자료를 통해 자기 주도적 학습과 협동학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있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