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산의 개념(미시경제학)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7.05.23 | 최종수정일 2015.04.16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미시경제학 처음 부분인 생산에 대하여 요약하였습니다.
필요하신 분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제1절 생산의 개념
1)생산이란 무엇인가?
2)생산활동

제2절 생산활동의 유형
1)단일재화의 생산유형
2)규격화된 재화의 대량생산유형
3)다양한 재화의 대량생산유형
4)일관생산의 유형

제3절 생산함수
<칼럼1>-효율성의 개념

제4절 생산함수와 기술진보
1)기술진보의 효과
2)생산과정과 기술의 변화
3)기술진보의 특징
<칼럼2>-기술격차 발생 원인

제5절 기업과 연구개발
1)기업과 기술혁신의 동기
2)우리나라 기술개발의 현황
<칼럼3>-GM의 연구개발 프로그램 관리

레포트를 하면서 느꼈던 점(칼럼을 읽고서...)

본문내용

제1절 생산의 개념
1)생산이란 무엇인가?
생산의 개념은 수없이 많은 경제적인 활동으로 간주할 수 있다. 모든 상품은 천연에 있는 자원으로부터 가공되어 최종 소비자에게 전달된다. 이 과정을 생산이라고 부르는데 생산활동은 물건이 만들어지는 것뿐만 아니라 이를 보관하고 저장하며 운반하는 모든 서비스를 포함한다. 기업은 이러한 재화나 서비스의 생산 기능을 담당하는 조직을 말한다.
생산은 토지, 노동, 자본의 3가지 요소로 이루어진다. 토지란 자연에 있어서 특별한 노동이나 자본이 쓰이지 않는 것으로 땅, 지하자원, 하천과 바다, 대기 등을 말한다. 노동은 사람이 제공하는 생산력, 자본은 사람이 만들어낸 생산요소이다. 기업은 이러한 생산요소를 결합하여 재화나 서비스를 시장에 공급한다. 종업원을 고용하고 각종 원자재와 설비를 구입하여 제품을 만들고, 소비자에게 판매하여 이윤을 추구하는 것이 기업의 목표이다. 결국 기업은 생산활동에 들어간 비용을 뺀 나머지 이윤을 얻기 위해서 행동하게 되므로 기업의 행동은 이윤추구를 바탕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기업은 생산활동을 하기 위해 토지, 노동, 자본 등의 생산요소를 투입하여 상품을 만들어낸다. 일반적으로 생산은 생산요소의 투입량과 산출량의 관계로 표시한다. 어떤 생산요소를 투입하면 이것이 산출량으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그러나 투입되는 생산요소는 여러 가지이고 상품의 종류에 따라서도 달라진다. 이런 모든 생산요소를 가지고 생산에 대해서 분석하기 어렵기 때문에 보통 노동과 자본을 기준으로 생산을 이야기한다.
일반적으로 생산요소를 투입할수록 생산량도 증가하고 생산요소의 투입량을 줄이면 생산량도 감소한다. 그러나 생산요소의 특성에 따라서 산출량이 달라지고, 추가된 투입량에 의해 산출량이 나타나는 기간도 달라진다. 예를 들어 노동력을 더 많이 투입하면 추가로 투입된 노동량에 따라 단기간에 산출량의 변화가 나타나지만 공장을 새로 짓는다든지 새로운 설비를 도입하게 되면 그 결과가 나타나는 데 시간이 걸린다.
예를 들어보면, 여러 가지 다양한 경제적인 활동 즉, 세금을 징수하는 행위, 신입사원을 충원하는 행위, 공기오염을 측정하는 기계를 설계하는 행위, 어떤 기금을 관리하는 행위, 상업방송의 잘못을 가려내어 손해배상을 청구할 목적으로 자료를 조사하는 행위 등 다양하다. 그러나 여기서 우리가 헷갈리기 쉬운 것을 한 가지 집어보자면 가수가 노래를 부르는 행위는 생산에 속한다. 심지어 가수가 유흥업소에서 노래를 부르는 것도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우리가 취미로 노래를 부르는 것은 생산에 속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또한 대출은 생산활동이며, 이자는 그에 대한 대가를 지불받는 것이므로 분배활동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