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스페인, 영국, 프랑스의 식민지정책 비교•분석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5.22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스페인의 식민지 정책(주로 라틴아메리카) 과 영국, 프랑스의 식민지 정책을 비교한 레포트 입니다. 스페인을 중심으로 서술되고 있고요 식민지 정책에 대한 다양한 정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목차

1.서론
2.본론
①식민주의란 무엇인가?
②식민주의의 통치방법에 따른 비교
③토착민에 대한 식민통치 국가의 인식과 대우
④본국출신의 식민지인에 대한 대우
⑤식민지 정책의 결과와 영향
3.결론

본문내용

1.서론
라틴아메리카, 북아프리카, 인도, 필리핀. 지역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그것은 유럽 국가들의 식민지 이었다는 것이다. 각각의 국가들은 서로 다른 국가들에게 식민통치 받았으며, 그 결과 식민지의 통치는 다른 양상을 띠게 되었다. 어떤 곳은 유럽의 관리가 직접 통치하기도 하였고 그렇지 않은 곳도 있다. 또 식민지의 토착민들을 어느 정도 존중해 주었던 국가가 있는가 하면 전혀 존중해 주지 않은 국가들도 있었다. 지금부터 유럽의 주요 식민지 운영 국가였던 영국, 스페인, 프랑스의 식민지 운영방식에 대해서 비교해 보도록 하자.

2.본론
①식민주의란 무엇인가?
식민주의는 16세기경 유럽의 여러 나라들이 세계의 넓은 지역을 발견해 정복하여 착취했던 정치적·경제적 현상을 말한다. 식민주의는 유럽에 영국·프랑스·포르투갈·스페인·네덜란드 등의 국민국가가 출현하면서 시작되었다. 1488년 아프리카 남쪽을 도는 항로가 열리고 1492년 아메리카 대륙이 발견된 뒤, 대서양 연안의 유럽 국가 대부분은 식민지를 건설·정복하기 위한 항해에 나섰다.
1492년 콜럼버스가 스페인 이사벨 여왕의 후원으로 쿠바, 바하마 제도, 히스파니올라를 발견한 뒤, 스페인의 다른 항해가 들도 브라질과 파나마 지협에 대한 권리를 주장했다. 포르투갈인인 마젤란은 1519년 스페인 깃발을 달고 남아메리카를 돌아 태평양을 횡단했다. 스페인은 더 넓은 서인도제도를 점령하면서 아메리카 대륙 정복을 시작했다. 그 후에 에르난 코르테스가 멕시코의 아스텍족을 정복하여 엄청난 금과 은을 노획하자, 여기에 용기를 얻은 스페인인들은 남쪽의 칠레에서 북쪽의 멕시코와 오늘날의 플로리다에 이르는 거대한 아메리카 제국을 건설했다. 스페인의 식민지 확장은 나폴레옹 전쟁 후 위축되었다. 프랑스가 1807년 이베리아 반도를 점령하자 남아메리카 식민지와 모국의 관계는 소원해지기 시작했다. 스페인은 국내문제에 몰두하느라 식민지의 민족주의운동이나 내란 및 혁명에 제대로 개입할 수 없었다. 결국 1825년 스페인은 쿠바와 푸에르토리코를 제외한 모든 식민지를 잃게 되었다.

참고 자료

제국주의-신화와 현실 :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0
네이버 백과사전 : http://100.naver.com/
엠파스 백과사전: http://100.empas.com/
토지 제도를 통해 본 멕시코 대 원주민 정책의 변화 : 문남권, 국제지역연구 제8권2호
프랑스 제국의 선전과 문화 : 이재원(논문)
식민지 시대 연구의 중요성과 식민지 유산 : 김기현(논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