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맞벌이가정자녀의 생활지도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7.05.22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A+레포트입니다.
학교상담관련-집단상담관련

목차

Ⅰ. 서론
(1) 주제제시
(2) 주제에 대한 이론적 배경

Ⅱ. 본론 - 내가 선택한 상담기법 소개와 이론적 근거 및 구체적 진행
(1) 내가 선택한 상담기법과 이론
(2) 상담목표
(3) 상담 진행시 주의사항
(4) 상담의 진행

Ⅲ. 결론
(1) 집단상담 후에 기대되는 효과
(2) 느낀 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번 과제를 시작하기에 앞서 주제를 설정하는데 있어 가장 큰 영향을 끼친 것은 바로 나의 경험이다. 나의 어머니께서는 내가 3살 때부터 직장에 나가셨으므로 어린 시절 난 오빠와 함께 집을 지키거나 여러 학원을 돌며 자랐다. 물론 현재는 부모님과 시간을 함께 보내는 것이 간절한 나이가 지났지만, 어린 시절 엄마와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지 못한 것에 대한 아쉬움이 성인이 된 지금까지도 마음속 응어리처럼 남아있는 것을 보면, 아이들에게 부모의 존재가 얼마나 큰 것인지 다시 한 번 깨닫게 된다. 이번 과제를 통해 상담기법을 조사하는데 나 스스로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앞으로 내가 지도하게 될 학생들에게도 도움이 됐으면 하는 마음으로 주제를 선정하였다.

(2) 주제에 대한 이론적 배경
현재 기혼여성의 취업 비율은 50% 이상이다(통계청,2002). 공식적인 통계상으로는 맞벌이를 하는 부모는 전체 48%정도였으나(경향신문.2003.4.20) 학교교사들이 확인한 바에 따르면 학생들의 부모 중에 60~70%가 맞벌이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의 맞벌이는 자녀의 성장과 발달에, 특히 독립심과 자율성의 증가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반면에 다른 연구에서는 부모의 맞벌이는 자녀에 대한 적절한 정도의 감독을 제공하지 못하기 때문에 자녀의 비행행동, 학업부적응과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하지만 부모의 맞벌이는 초중고생에게 스트레스를 유발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같은 연구결과를 제시하고 있다. 특히 자녀의 연령이 낮을수록, 그리고 맞벌이의 시작시점이 가까울수록, 맞벌이로 인한 부모의 스트레스가 가중될수록, 부모의 맞벌이는 자녀의 성장과 발달에 부정적으로 작용한다.
맞벌이 부모에 의해 학생들이 받을 수 있는 스트레스로는 방과 후 겪는 외로움, 시간관리문제, 학습처리과정에서의 무관심으로 인한 문제, 방황하는 학생들과의 접촉문제, 컴퓨터게임 등에 과도한 몰입 등이 있다.
그러한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 하는 방안으로는, 대안적 사회지지 세력의 구축, 스트레스 대처교육 등이 제안되고 있다. 부모가 저녁에 귀가하기 전에 아동과 청소년에게 적절한 사회적 지지와 감독의 기능을 수행하는 대안적인 지지기반의 구축은 맞벌이 가정의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대안적 지지 자원으로는 조부모, 긍적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또래, 교사, 사회교육기관의 성인 등이다. 부모가 귀가하기 전 시간까지 학생들이 받을 수 있는 스트레스를 생산적으로 대처하는 기술의 교육은 아동과 청소년의 성장과 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참고 자료

학교상담-21세기의 학생생활지도 -연문희 강진령 <양서원>
학교에서의 집단상담 -실제와 연구- 이재규 <교육과학사>
생활지도 -이현림 <영남대학교 출판부>
학교상담의 새로운 시좌 -송재홍 <학지사>
다운로드 맨위로